칼럼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라.(딤후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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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서에 대한 성령님의 강해

  • 관리자 (ehompy0429)
  • 2014-05-23 15: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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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l f. c. atkindn-

목차

전체로서 다니엘의 책---------------------

제1장. 믿음의 시험--------------------

제2장. 거대한 형상-------------------

제3장. 화염의 용광로-----------------

제4장. 이방인들의 때들-------------

제5장. 벽위에 글을 쓰신 손가락--------------------

제6장. 사자굴의 다니엘--------------------

제7장. 네 마리의 짐승들과 네개의 제국------------------

제8장. 그리스제국--------------------

제9장. 성취된 다니엘 칠십주(七十週)----------------

제10장. 베일 뒤에 숨어있는 영적 세력들----

제11장. 그리스인들과 유대인들---------

제12장. 신비한 숫자들과 종말--------

 

전체로서 다니엘의 책

그분께서 말씀하시기를, 다니엘아, 네 길을 가라. 이는 마지막 때까지 그 말씀들이 닫혀져 봉인되어 있기 때문이라.”(단12:9)

 

다니엘서는 구약의 계시록이다. 이것은 신약에서 계시록의 책에 해당된다, 신구약은 우리가 계시라고 부르는 예언의 신비스러운 종류라기보다는 다른 파편들을 가지고 있으나 다니엘의 이야기와는 별도로 다니엘과 계시록 이것은 완전히 이루고 있는 성경에서의 유일한 두 권의 책이다. (다니엘 당시에는 감추어진 비밀이였으나 예수그리스도께서 오심으로 성취된 말씀이다.- 역자주)

우리가 잘 추측할 수 있는 것처럼 계시록은 다니엘서를 많이 인용한다. 책의 저자가 주님에 의하여 다니엘 선지자라고 불러졌을지라도 그의 책은 히브리 성경은 2번째 분류인 선지자책들에 들어가지 않고 3번째 분류인 시편과 잠언에 들어가 있다. 오직 두 개의 책은 이것과 구약의 끝에 놓여있다. 이것은 히브리순서에 성경의 12번째 책이다. 이사야는 10번째, 베드로후서는 13번째, 빌립보서는 14번째이다. 이것은 그들 4권의 책들 사이에서 공통점을 많이 보는 것은 쉬운 일이다. 그 책은 페르시아 통치기간초기 아마도 약 B.C.535년경 바벨론에서 유대인들의 포로기 이후에 즉시 이거나 동안에 저자인 다니엘의 생애동안에 발생한 것을 기록한 사건들로의 부분들을 기록하였다.

예루살렘에 대한 느부갓네살의 첫 번째 공격이 시작되고 약 B.C.606년부터 우리자신의 때까지 지속된 이방인들의 때들이라고 불리는 위대한 시기를 다룬다. (누가복음21:24) 지금 우리는 오늘날 세계를 압도하는 위기에서 끝나가는 위대한 시기를 본다. 다니엘 책은 서로 엇갈리는 주요 4가지 단락으로 분류되는데 첫 번째와 세 번째는 이야기체이여 두 번째와 네 번째는 예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그들의 천년기에 그와 그의 동료들에게 온 믿음과 복종의 위대한 시험에 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바빌론에서의 다니엘의 생애를 소개한다. 이것은 ‘이방인들의 때들’동안에 예수님의 교회에게 임한 시험의 청사진이다.

제2단락은 제 2장을 차지한다. 이것은 서로 다른 금속들로 인간의 상의 형태에서 4개의 대 세계제국에 관한 느부갓네살에게 보여진 꿈을 묘사한다. 그들 4개의 제국은 ‘이방인들의 때들’을 차지한다.

제3단락은 3-6장의 4장으로 구성된다. 이것은 우상경배를 거절한 유대인들이 화염의 용광로에 던져진 것과 느부갓네살의 우상에 관한 이야기들이 포함된다.; 그가 들짐승들과 느부갓네살의 7년의 광기에 관하여 ; 벨사살의 연회와 벽에 기록한 것에 대하여; 다니엘이 기도를 그만두는 것을 거절하였을 때 사자굴에 던져진 것에 관하여; 네 가지 이야기는 이방인들의 때들에 관한 어떤 양상에 관한 모든 청사진이다.

그 첫 번째는 독재군주에 의하여 그들을 이방인의 행실들에 순응하게 하려고 시도하는 신자들에 관한 박해를 보여준다. 두 번째 이야기는 이방통치자들의 진정한 영적상태를 극적으로 표현한다. 세 번째 이야기는 연회하는 동안과 부주의한 때에 이방제국들의 갑작스런 멸망을 보여준다. 네 번째 이야기는 또다시 이방인 통치자들에 의한 경건한 자들에 관한 박해을 묘사한다. 책의 네 번째는 예언으로 복귀하고

7장에서 12장을 차지한다. 이것은 2장에서 느부갓네살 우상에 있는 금속들에 해당하는 네 마리 사나운 짐승의 모양에서 4개의 세계제국에 관한 선지자의 꿈으로 시작한다. 8장은 제 3이나 그리스제국에 집중하여 건국자 알렉산더대제로부터 유대인들의 박해자인 시리아와 그리스왕 특히 에피파네스 안티오쿠스까지 이것은 역사를 거슬러 올라간다.

제9장은 바빌론 포로의 해수를 끝나게 하며 결국 갈보리십자가가 되게하는 70주에 관한 쳐서 알리는 예언에 의하여 뒤를 잇는 다니엘의 참회기도를 제공한다.

제10장은 다니엘에게 계시된 베일 뒤에서 제국들을 통치하는 천상의 장소들에 있는 천사의 행동들에 관한 것이다.

11장은 이집트와 시리아의 그리스왕들, 적그리스도의 전형인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시대에 이르는 이집트와 시리아의 그리스인 왕들에 관한 예언은 글자그대로의 언어로 주어진 유일한 것이다.

12장은 온 책을 요약하는데 이방인들의 시대들의 기간을 결정한 연수들의 신비한 주기들에 빛을 던져주며 부활과 복음에 관하여 말하고 있다. 이것은 책에서 발견한 한 가지 중요한 현상에 관하여 말하는 것이 남아있다. 1:1-2:3절은 히브리어이다. 2:4-7장의 끝까지는 아람어이다. 8:1에서 히브리어는 다시 시작되고 말미까지 계속된다. 이것의 중요성은 이방인들, 세계제국들과 기독교회를 다루는 책의 부분들을 아람어가 차지하고 유대인의 역사를 다루는 부분은 히브리어가 차지한다. 12장은 온 책을 요약하여 절정으로 몰아간다할지라도 유대인의 단락으로부터 곧장 이것을 읽어가는 동안 히브리어가 차지한다.

 

제1장. 믿음의 시험

 

만약 우리가 책의 펴는 장으로 돌아간다면 우리는 유다왕 여호아김의 제3년에 예루살렘에 대한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대왕의 원정을 언급함으로써 시작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은 B.C 606년경이다. 이것은 영광중에 예수그리스도의 귀환으로 이것이 즉시 끝으로 진행되든지 아니든지 2520년 동안 지속되고 오늘날까지 한 시기를 책이 다루는 이방인들의 위대한 시기의 시작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책이 시작되는 것에 매우 적합한 언급이다. 만약 우리가 예레미야25:1절로 돌아간다면 우리는 선지자가 여호아김의 제4년에 이 일정을 위체에 두는 것을 보고 이 해는 느부갓네살의 원년이라는 것을 말한 것이다.

 

성경에서 실수를 찾기 위한 그들의 치졸한 탐욕에서 파괴적인 비평을 여기에서 즐겁게도 모순을 지적한다. 그러나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답변이 있다. 고대세계에서 왕들은 그들 통치의 연수들을 평가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현대 주권국가들과 같이 그들 취임의 날부터 그들 연수들을 세는 그들은 하나도 없고 달력년도에 의해서이다. 그래서 왕이 10월14일에 즉위하였다면 그 날짜에서부터 다음 12월31일은 그의 원년이 될 것이고 그의 제 2년은 1월1일에 시작될 것이다. 지금 왕들은 그들 통치의 원년으로서 첫 년도를 평가한다, 다른 사람들은 이것을 즉위년이라고 불렀고 첫 완전한 역년을 그들 첫째 1년이라고 불렀다. 그래서 어떤 왕들의 첫 완전한 역년을 다른 왕들의 제 2년이다. 지금 만약 느부갓네살의 즉위년을 판단하고 여호아김의 즉위년을 판단하지 않는다면 여호아김은 느부갓네살의 제 3년이라고 불렀던 것을 그의 제4년이라고 부를 것이다. 바벨론에서 다니엘이 쓴 것은 느부갓네살의 평가를 기록하였다는 것을 예루살렘에서의 예레미야기록은 여호아김의 것을 사용하였다는 것이다. 각자는 같은 년도에 관하여 그들 방식으로 말하고 있다. 그래서 모순은 없다. 여호아김은 패배하였고 세금을 지불해야 했고 성전의 신성한 그릇의 일부가 바벨론으로 옮겨졌고 한 이방신의 신전에 두었다. 우리는 5장에서 다시 그들 그릇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광경이 바벨론으로 지금 옮겨간다. 여호아김 제4년의 원정은 포로들이 예루살렘에서 취해진 첫 번째 시기이다. 왕은 그들 포로들 중에서 개인적 이득을 취하였고 확실히 그들 가운데 건강하고 지식이 있는 청년이 일종의 궁중학교에 데려다가 아람어를 가르치고 바벨론교육을 시키라고 명령하였다. 그들이 내시의 우두머리에게 맡겨졌기 때문에 그들은 아마도 히스기아를 향한 이사야예언과 일치하게 그들 포로시기에 환관으로 만들어졌다. (열왕기하20:18)

 

우리는 그의 일생에 이런 무능력에 고통 받는 선지자 다니엘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그들은 호화로운 음식과 음료에 3년 과정이 소요되었고 그리고 아마도 궁중관원이나 조정의 신하로 행동하도록 하기 위하여 왕의 면전에 보내졌다. 그들은 왕족이나 귀족혈통이었다. 다니엘은 그들과 3장에서 묘사된 사건들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세친구들 사이에 특별한 존재로서 언급되었다. 우리는 이것이 시대들을 내려오는 폭군들과 셋째 통치자를 만나게 되는 때에 4명의 작은 무리에서 진정한 예수님의 교회의 그림자와 청사진을 본다.

환관의 우두머리는 궁중풍습과 분명 일치하게 그들에게 이방인의 이름을 부여했다. 우리는 이야기에서 다른 중요한 단계에 도착한다. 이방인들의 이름수 부여는 그와 그의 세친구가 위대한 바벨론 이방체계에 끌어당겨진 것을 다니엘에게 암시하기 위하여 나타난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을 더럽히지 않게 위하여 결심하는 그를 발견한다. 궁중에서 제공한 사치스러운 음식과 포도주는 율법에 의하여 불결하다고 한 성분들이 포함되었을 것이다. (레위기11,신명기14). 그러므로 그는 먹거나 마시지 않기 위하여 결심하였다.

 

여기 이교도와 교황압제자에도 불구하고 교회의 예가 있다. 우리는 이교도와 거짓교회체계에 우리자신을 끌어 당김을 허용해서는 결코 안 된다. 우리는 다니엘이 취한 첫 번째 행보는 어떠한 저항없이 타당한 권위에 정중한 접근을 보게 될 것이다. 이것은 이교도와 거짓교회권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위한 다른 예증이다. 선지자는 계속해서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다니엘을 향한 내시들의 우두머리의 애정들을 움직이신 것을 말한다. 우리에게 보여 지고 격려되는 사실은 인간의 마음은 . 그러므로 더 작은 것들은 그분 손안에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교주의와 교황권과의 투쟁에서 두려울 것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내시들의 우두머리는 일상적 인간의 방식으로 반응했다. 그는 인간에 대한 두려움을 보여주었다. 그는 그가 만일 궁중의 음식을 치운다면 왕은 청년들에게도 차이에 주목할 것이고 그의 생명이 위험에 처할 것이라고 두려워하였다. 위대한 이교도체계들은 두려움에 의하여 함께 유지되었고 하나님의 계명들의 중요성에 관하여 아주 약간의 이해도 없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인생을 위한 완전히 다른 토대를 가지고 있다. 지금 다니엘은 그에 관하여 직접 책임을 지는 하위관리에게 접근하여 채소들과 물로 10일간의 시험을 요구하였다. 이것은 만약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살도록 하신 거룩한 삶에 참견하고 아주 사고한 기회가 있을지라도 세상의 화려함을 버리는 우리에게 한 예증이다.

만약 우리가 다니엘의 결심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우리는 세상의 거짓체계에 대한 우리 증인의 삶에 성공할 수 없을 것이다. 다니엘은 그래서 10일간의 시험 후에 그와 그의 친구들과 다른 청년들과 비교되어야만 한다고 제안하였다. 멜자라고 이름한 관원은 이것에 동의하였다. 우리는 계시록(계2:10)에서 그들 구절들에서 계시록의 서머나 교회를 향한 편지에 보내지도록 인도받았다. 이것은 즉 다니엘과는 성질적으로 다르고 더 극심한 이교도로마의 AD303-313년까지의 계속된 큰 최종 박해 또 다른 10일간의 박해에 관하여 말한다.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는 예수님의 교회가 의기양양하게 4세기의 박해시험을 통과했던 것처럼 의기양양하게 그 시험을 통과하였다. 결국 모든 청년들의 음식은 사치스러운 궁중음식에서 채소, 콩들과 물로 대체되었다. 이것은 그들에게 아마도 쓰라린 실망이었다. 만약 우리가 4세기의 교회와 로마세계와 계속 비교한다면 우리는 로마제국 내에서 공식적으로 이교주의는 종식되었고 참교회는 세워졌다는 것을 기억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왕의 면전에서 그들 청년들의 타고난 재능들과 그들을 소개함으로써 그 이야기를 끝낸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대개의 지식과 재능을 다니엘에게 주셔서 환상들과 꿈들을 이해하게 되었다. 그것들은 높은 곳으로부터 오는 영적 지혜의 선물들이었고 다니엘의 천부의 재주는 이 책에 나오게 될 예언들에 관하여 특별히 가지게 되었다. 대왕은 그들의 가치를 인정하였다 ; 세상 사람들이 때로 믿는 자들의 신실함과 겸손함을 인정하듯이 그를 시중들기 위하여 4명을 선택하였다. 왕이 발견한 4명의 유대인 청년의 지혜와 이해 중요성, 일들은 결정들이 이루어지는 왕국의 문제들에 있어서 모든 이방마법사들과 점성가들보다 유능하였다. 세상은 기독교신자들이 불신의 전문가들보다 신뢰할 만한 것을 발견한다. 1장은 다니엘에 대한 개인적 노트로 끝난다. 그는 계속한다- 즉, 그가 살았거나 선지자로서 계속 되었거나 둘 다에서 사례가 되고 있으며, 그가 더 오래 살았을지라도 - 바벨론의 정복자 키루스의 원년(제1년)까지 10장에서 우리는 키루스 제3년에 그를 발견할 것이다. 만약 그가 책의 연령으로서 18세였다면 그는 키루스 제3년에 80살이 넘었을 것이다. 12:13절에서 우리는 명백하게 절박한 그의 죽음을 발견한다.

 

제2장. 거대한 형상

 

책의 제2장에서 우리는 미래의 세계제국에 관한 위대한 왕의 꿈에 관하여 설명한다. 이것은 이방인들의 시대에 관한 전체역사의 조감도와 성경의 종말적인 예언에 관한 토대이다. 꿈과 꿈에 관한 해설은 그들 주위의 사람들에게 매우 간결하고 생생한 이야기로 전해졌다. 2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왕의 독재적인 통치자를 예로 들었다. 느부갓네살은 그를 고민하게 하는 꿈을 꾸고는 쉴 수 없었고 그의 잠을 방해하였다. 그래서 그는 그를 위하여 그러한 사례에 일하도록 마술사들, 점성가들, 마법사들, 갈대아인들을 불러들였다. 갈대아인들은 남부바벨론에서 살았던 민족이었으나 그 이름은 마법사들의 계층을 의미하게 되었다. 왕에 의하여 불러들여진 무리에 관한 묘사는 이방의 무지와 미신의 상태를 드러내고 비개종된 세계의 영적 어두움을 예증하였다. 해몽에 관한 체계가 기록된 것이 있었고 꿈에서 보인 여러 가지 사물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으로 추측하였다. 그 책들은 간수되었고 학식 때문에 존경을 받은 마법사들에 의하여 참고 되었을 그 체계는 심리학자 프로이드의 현대적 체계와 완전히 다르지 않았다.

이것은 동물들의 간들에서 그리고 다른 수단들에 의하여 증후를 보는 것과 같은 단계이었다. 왕은 마법사들에게 그가 꿈을 꾸었으며 꿈꾼 것을 알기 위하여 고민하였다고 말하였다. 그는 이것이 중요하고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았으나 꿈을 잊어버린 것이 명백하다. 책의 아람어부분이 시작된 4절은 7장의 끝까지 이어진다. 갈대아인들은 일반적 터무니없는 공식으로 왕에게 문안한다. - 밧세바는 이것을 사용함에 있어서 우위에 있지 않았다. 선지자는 우리를 폭정과 그가 후에 고통받는 질병의 초기증상에 있는 왕의 난폭한 성격 앞에 데려다 놓는다. 그는 마법사들에게 위반하면 죽음과 공개적인 치욕을 당한다는 조건으로 마술사들에게 그에게 꿈을 말할 것을 주장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세계제국의 통치자들의 폭정의 권력에서 예상되는 행위의 종류에 관한 예증이다. 한편으로 만약 마술사들이 그 꿈을 불러들여 해석한다면 그들은 충분히 보상받을 것이다. 난감한 마술사들은 왕에 그들에게 꿈을 말하도록 반복하여 요구한다. 왕은 단지 그들에게 시간벌기를 바란다고 말하고 그들이 꿈을 해석할 능력이 되는 지 의심을 표하였다. 그는 그들에게 그에게 꿈을 말할 수 있는지에 관한 오직 증거를 말하였다. 그는 거짓말과 틀린 말들로서 그들의 약속한 해석을 결론지었다. 갈대아인들은 왕의 요구는 매우 불가능하며 결코 전에 만들어적이 없다고 항의하였다. 그들은 말하기를 사람은 이것에 응할 수 없고 오직 신들만이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왕의 화와 분노는 그의 인생에 쌓아온 정신질환의 증상들이다. 그는 그의 모든 고문들을 멸하라고 명령하였다. 그들 중에는 위험 중에 살고 있는 다니엘과 세친구들도 포함되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아직 젊으나 다니엘에게 주어진 조언과 지혜에 주목한다.

그들은 세상의 거짓지혜와 대조하여 하나님께서 그분의 종들에게 주신 영적 지혜의 예증이다. 이러한 조언과 지혜는 제약으로 구성되고 왕의 칙령을 이유로 그리고 칙령이 주어진 속도에 맞추어 그는 간수장에게 조용히 물어본다. 간수장은 그에게 이것을 설명하였다. 16절에서 다니엘이 왕에게 나아가서 시간을 요구하고 그가 그 해석을 줄 것을 약속하였다고 말한다. 24절과 25절의 관점에서 이런 경우 다니엘의 실제로 개인적으로 왕의 면전에 나아갔다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그의 절차를 어떤 공무원을 통하여 기록할 것을 요구하였을 것이다. 우리는 왕으로부터 어떤 답변을 듣지 못하였다. 이런 경우 이것은 믿음의 행위이다.

 

다니엘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해석을 주실 것을 믿었다. 다음 우리는 이러한 심각한 문제들 위에 그분이 긍휼하심 가운데 그 비밀을 계시하시고 그들이 멸망하지 않도록 기도를 요청하는 그의 세친구들과 다니엘의 우정을 본다 .이 모든 것은 우리와 모든 교회에게 본보기이다. 바벨론 제국에서의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는 이방인들의 시대동안 세계에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의 모형이다. 우리는 하나님께 긍휼을 요청하는 그들을 주목한다. 이것은 그들이 요청할 만한 가치가 없으나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을 의지하는 것을 알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우리는 또한 그 기도가 너무 한정적임을 주목한다. 이러한 한정적인 기도는 한정적인 응답을 받는다. 꿈과 꿈의 해석의 비밀은 그 자신에게 온 꿈에서 다니엘에게 계시되었다. 그분의 즉각 응답은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한 것이다.

감사는 기도의 응답에 즉각 뒤따라야만 한다. 우리는 19절에서 “ 하늘의 하나님” 주제에 주목할 것이다. 이것은 바벨론 포로 중에 있을 때 다니엘에 의하여 사용된 주제이다. 이것은 이방인들의 시대에 적합하다. 이것은 하나님의 임재가 예루살렘성전에서 떠나 하늘로 가버린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그분께서는 세계의 모든 위대한 권력들을 통치하여 조절하신다. 이 주제는 묵(계)시록(계11:13,16:11)에서 사도요한에 의하여 다니엘에서 그들 구절을 차용한 것이다. 이것은 다니엘과 계시록사이의 관계를 굳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계시록은 다니엘과 같이 동일한 이방인들의 시대에 관한 위대한 시기를 다루었음을 입증한다. 계시록에 있는 구절들의 첫 번째는 16세기의 사회적 그리고 종교적 대지진에 관하여 말하고 있고 두 번째 구절에서는 18세기와 19세기의 교황의 세속적 권력의 종말로 끝나고 있다. 20절에서 다니엘의 감사기도는 인용되기 시작한다.

그의 찬양의 말들 후에 하나님에 대한 7가지 사실을 선포한다.

1. 지혜와 전능은 그분께 속한다. 그분은 중심이시며 지혜와 힘의 원천이시다. 그들은 이방신들과 위대한 세속과 교회정부에서 얻을 수 없다.

2. 하나님께서는 때와 시를 변경하신다. 이것은 하나님께서는 모든 역사의 다른 시기를 일으키신다. 그래서 한 시대는 사례가 있었던 것처럼 모든 시기에 발생한 사회적, 국제적, 정치적인 삶에서 다른 시대와 큰 변화를 계승한다.

3. 하나님께서는 세계역사에서 그분의 위대한 의도에 일치하게 왕들과 정부들을 세우시고 제거하신다. 우리는 4개의 대제국의 각각 하나의 일어남에서 세계에서 결국 복음을 위하여 촉진되는 위대한 계획을 본다. 이것이 후에 역사에서 볼 수 없을 지라도 이것은 다른 왕국들과 제국들을 촉진시키고 또한 현재에도 작동중이다.

4. 하나님께서는 지혜와 지식을 주신다. 그분께서는 그분을 믿는 백성들에게 이것을 행하신다. 다니엘서는 지혜서들이 포함된 히브리 성경의 동일한 구분이며 그래서 이것에는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강조가 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지혜자 들로서 언급되어진다(12:,3,10절을 보라) 알고 이해하기 위한 지혜와 지식은 이방인들의 시대동안 교회에 의하여 필요하였다. 우리는 큰 세속적이고 교회적인 권력들의 속성과 진정한 의미를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프로테스탄트들은 이러한 많은 지식과 지혜를 집어던졌다. 특히 교황권에 대한 숙고에서 하나님께서는 깊고 비밀한 일들을 계시하셨다. 이것은 그분께서 다니엘에게 행하셨던 것처럼 그분의 선지자들에게 특별히 행하셨고 그래서 성경의 예언들을 가지고 있으며 묵시나 다른 방법, 미래에 관한 많은 일들을 밝히셨고 이것이 성취됨에 따라 정확하며 영감되었음을 증명하였다. 그들의 깊고 비밀한 일들은 영원, 과거로부터 하나님에 의하여 모두 알려졌고 보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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