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라.(딤후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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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 : 그 시작과 끝

  • 관리자 (ehompy0429)
  • 2014-05-23 15: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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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 : 그 시작과 끝

-포레스트 키너, 빌 잭슨-

제 1 과 인간이 구원을 받아야 하는 이유

성경 : 창세기 3장
“우리는 모두 양같이 길을 잃었다가 각기 자기의 길로 돌이켰으나 주님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분에게 담당시키셨도다”(사 53: 6)

인간이 반드시 구원을 받아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창세기 3장에 기록되어 있는 인간의 타락에 대한 과정을 살펴보아야 한다.

I. 타락 이전의 인간의 상태

하나님께서 태초에 천지와 사람을 창조하실 때, 인간은 전적으로 순수한(무죄한) 상태에 있었다. 아담은 물질적으로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을 뿐 아니라 영적인 면에 있어서도 하나님의 완전한 형상이었다.

A.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됨. 창1:27

B. 생명의 소유자. 창2:15-17
1. 동산의 책임자 15절
2. 임의로 먹을 수 있다. 16절
3. 죽음에 대한 경고 17절(그들이 생명을 가졌음을 보여준다.)

C. 그들의 순수함(무죄함).
“남자와 그의 아내가 둘 다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 하니라”(창2:25)

II. 사탄에 의해 들어온 죄의 혼란 창3:1-5

사탄은 항상 하나님의 영광을 질투해왔다. 따라서, 그는 하나님의 최고의 창조물(인간)을 죄로 혼란시키고 파괴시키려 하였다.

A. 마귀는 하나님의 말씀에 의심을 불러일으켰다.
“이제 주 하나님께서 만드셨던 들판의 어떤 짐승보다 뱀이 가장 간교하였더라. 그 뱀이 여자에게 말하되, 참으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동산의 모든 나무의 것을 먹지 말라, 하시더냐? 하니”(창3:1)
- 근대 배도주의자들이 오늘날 동일한 일을 하고 있다. 고후 11:13, 15

B. 마귀는 실질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부인했다. 4절. 즉 하나님을 거짓말하시는 분으로 만들었다.

C. 마귀는 하와를 미혹하였다. 13절. 마귀는 맹목적이었다. 고후4:3,4; 딤후2:26

D. 마귀는 하나님의 사랑을 비방하였다. 5절. 하나님께서 그분이 창조하셨던 인간에게 한 가지 축복을 감추고 계신다고 은밀히 암시하였다.

III. 인간(아담)의 선택

인간(아담)은 자신의 자기-만족을 위해서 하나님을 불순종하고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는 것을 의지적으로 선택하였다.

A. 인간의 정욕(욕망)에서 불순종이 야기되었다.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눈으로 보기에도 좋으며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기도한 나무이므로 여자가 거기서 그 열매를 따서 먹고 그녀와 함께한 자기 남편에게도 주니 그도 먹으니라”(창3:6)
- 육체의 정욕, 안목의 정욕과 인생의 자랑. 요일2:16

B. 그것은 아담의 자발적인 선택이었다. “그가 먹었다” 6절. 딤전 2:14

C. 그것은 한 개인적 선택이었다... “그가”

이것은 또한 모든 인간이 오늘날 개인적으로 죄를 선택하는 방법이다. 한창 자라나는 어린아이에게 불순종하라고 가르칠 필요가 없다. 그는 태어나서부터 본질적으로 불순종한다. 오히려 그에게는 순종을 가르쳐야 하는 것이다. 반항과 불법은 인간의 심령에 있는 본성적인 죄로부터 파생된다. 롬1:32, 3:9-12; 3:23; 벧후3:5

IV. 인간의 타락의 결과

하나님의 공의는 그분의 최고의 창조물인 인간에게도 죄에 대한 적합한 심판을 선고할 것을 요구하였다.

A. 인간은 하나님과 멀어졌다.
“그들이 그 날의 서늘할 때에 동산에서 거니시는 주 하나님의 음성을 듣더라. 이에 아담과 그의 아내가 주 하나님의 면전을 피하여 동산의 나무들 가운데에 숨으매”(창3:8); 엡2:12

B. 그의 죄는 물리적 심판을 가져왔다. 창3:16-19; 창3:23, 24

C. 물리적 죽음이 한 결과이다. 창3:19

D. 영적이고 영원한 죽음은 최종적인 결과이다. 창3:10

참조 구절: 겔 18:20; 딤전 5:6 ; 롬 5:12; 엡2:1; 시9:17; 롬6:23; 계20:14, 15; 요3:18, 36

따라서 모든 사람들은 본질적으로, 실제적으로, 그리고 선택적으로 죄인들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은 절대적으로 반드시 구원을 받아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결론 내린다. 하나님께서는 거룩하시기 때문에 죄를 심판하셔야 한다.


제 2 과 하나님께서 구원을 예비하셨다.

성경: 이사야 53장
“하나님께서 죄를 알지도 못하신 그분을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분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심이니라”(고후 5:21)

하나님께서 공의롭게 심판하심에 있어서 그분은 인간을 절망적인 상태로 버려두지 아니하시고, 인간의 구원을 위해서 한 절대적인 방법을 마련하셨다.

I. 인간은 스스로를 구원할 수 없다.

인간이 근본적으로 먼저 필요한 것들 중 하나는 어떠한 금욕이나, 선한 행실이나 종교적인 행위로도 스스로를 구원할 수 없다는 구원에 있어서 인간 자신의 전적 무능력을 깨닫는 일이다. 즉 전적인 죄인임을 깨달아야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

A.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완전한 의로움을 요구하신다. 갈3:10; 롬10:5; 계21:27

B. 인간은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완전하시고 거룩하신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 롬8:3, 7, 8; 롬 8:20, 요7:10

C. 하나님의 의로우심에 (호리라도)부족하면, 그는 정죄받는다.
“이는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므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3:23), 약2:10

II. 약속하신 하나님의 구속

성경의 전체적인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죄인들을 대신하여 피 흘려 죽으심이다. 구약 성경을 통하여, 모든 희생예물, 교훈과 예언에서 하나님께서는 구속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시겠다고 약속하신다.

A. 하나님의 말씀의 예언에 의해서 약속됨. 창3:15; 행2:23; 벧전 1: 18-20

B. 예수님의 모형으로 약속됨(그림자)

1. 아담에게 입혀주신 어린양의 가죽 코트들.
“주 하나님께서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 외투들을 만들어 그들에게 입히시니라”(창3:21)
2. 노아홍수와 방주 창7:23
3. 유월절 희생양 출12:13; 요1:29
4. 이삭을 대신해 드렸던 숫양 창22:13

III. 구원을 위한 모든 것이 예비됨

“그 충만한 때가 오매 하나님께서 자신의 아들을 보내시어...” 갈4:4

모든 성경의 근본 주제는 우리 주 예수님의 성육신, 생명과 피 흘리심으로 인한 사망과 구원에서 절정을 이룬다.

A. 하나님이신 그분께서 예수 그리스도로 세상에 오셨다. 요1:1, 2, 10, 11, 14; 눅19:10; 막10:45

B. 예수 그리스도 그분은 완전한 삶을 사셨다. 벧전 2:22, 히4:15, 요8:29, 46

C. 예수 그리스도 그분은 우리 모든 세상 죄인들을 대신하여 죽으셨다.
1. 자원하신 죽으심 요10:15, 17, 18, 사53:7
2. 모든 죄인들을 위해 대신 죽으심 사53:11; 고후5:21; 고전15:3
3. 완전한 속죄를 이루시기에 충분한 예수님의 희생과 흘려주신 주님의 보혈
“그 다음에 그분께서 말씀하시기를, (오 하나님이시여) 보옵소서, 주님의 뜻을 행하려고 내가 왔나이다 하셨으니, 그분께서 첫째 것을 제거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려 하심이라. 그 뜻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 한 번에 모든 사람을 위하여 드리심으로 인하여 우리가 거룩하게 되어있느니라. 제사장마다 날마다 서서 섬기며 동일한 희생예물들을 자주 드리되 이것들은 결코 죄들을 제거할 수 없으나 오직 이분께서는 죄들을 위하여 한 희생예물로 영원히 드리신 후에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으시고 그 이후로는 자신의 대적들을 자신의 발판으로 삼으실 때까지 기다리시나니, 이는 그분께서 한 예물에 의하여 거룩하게 되어있는 자들을 영원히 완전하게 하셨기 때문이라”(히10:9-14) 요일1:7; 벧전2:24, 25; 벧전3:18

D. 예수 그리스도 그분은 다시 사셨다. 고전 15:4; 롬4:24, 25; 롬8:34


제 3 과 구원으로의 초대

성경 : 눅14:16-24
“성령님과 신부께서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또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누구든지 생명수를 값없이 받으라하시니라”(계22:17)

우리의 구원을 예비하셨던 하나님께서는 이제 누구든지 와서 값없이 구원, 죄 사함의 생수를 마시라고 초대하신다.

I. 그것은 은혜의 초청이시다.

A. 인간은 하나님의 은혜 없이는 결코 초대받을 가치가 없다.

1. 인간은 근본적, 본성적으로 하나님의 원수이다. 롬5:10
2. 인간은 하나님에게서 근본적으로 멀리 있는 자이다. 엡2:12

B. 하나님과의 화해 그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것이다. 근거는 예수님의 피 흘리심에 기초한다.

1. 하나님의 은혜는 값없이 얻은 호의이다. 갈2:21; 롬5:20, 21; 롬11:6; 엡2:8
2.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다. 롬5:15; 6:23; 엡2:9

C. 그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죄와 상관없이 주시는 것이다. 벧후3:9; 계22:17; 요일2:2; 딤전2:4; 요1:8, 9

II. 구원과 은혜에 대한 초청의 방법

하나님의 모든 일에는 두 가지 거룩하신 능력이 사용된다. 그것들은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과 하나님의 성령님이다. (창1:3) 하나님께서는 항상 그분의 기록된 말씀과 성령님을 사용하셔서 죄인을 부르신다.

A. 그분은 자신의 말씀으로 초청하신다.
1. 기록된 말씀이 잃어버린 자들에게 빛을 비춘다. 롬10:14; 10:17; 요5:24; 시119:130
2. 기록된 말씀은 성령님의 검이다. 히4:12; 엡6:17
3. 기록된 말씀이 살리신다. 약1:18; 벧전1:23
4. 성부 하나님께서는 기록된 말씀을 통하여 죄인을 이끄신다. 요6:44, 45

B. 그분은 성령님을 통하여 초청하신다.
1. 성령님께서 죽은 영을 살리신다. 요6:63
2. 성령님께서 구원과 죄 사함의 확신을 주신다. 요16:7-9
3. 성령님께서 은혜와 구원에 대한 빛을 주신다. 요16:13

C. 그분께서는 예수님의 교회의 사역을 통해서 초청하신다.
1. 사명이 예수님께서 세우신 교회에게 주어졌다. 마28:19, 20
2. 진리의 기둥과 터전인 하나님께서 살아계시는 교회 딤전3:15
3. 성령님께서는 예수님의 교회 안에서 그리고 교회를 통하여 역사하신다. 행13:1,2,4

III. 구원의 초청이 거둬질 때가 있다.

하나님의 초청은 은혜의 초청이지만, 그것은 영원한 초청이 아니고 한계가 있다. 그 초청이 거절될 때 하나님의 영께서 슬퍼하신다. 그분은 따라서, 언젠가, 구원받을 사람이 없다면 방주의 문을 닫으셨던 것처럼 그 초청을 거두실 것이다.

A. 거둬지신 성령님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 영이 항상 사람과 다투지는 아니하리니 이는 그가 육체이기 때문이라 그러나 그의 날들은 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창 6:3)

B. 더 이상 기회가 없다. 잠1:23-31

C. 결코 심령을 완악하게 하지 말라는 경고하심. 히3:7-19


제 4 과 한 죄인이 구원을 받다

성경 : 요3:1-21
“신실하도다 이 말이여, 온전히 받아들이기에 합당하니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죄인들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오셨도다 한 것이니, 죄인들 중에서 내가 우두머리로다”(딤전1:15)

예수님의 피는 온 세상의 죄들을 깨끗케 하셨으므로 모든 죄인들이 구원받기에 충분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 세상 사람들이 다 구원을 받은 것은 아니다. 그 이유는 이루어진 구원을 죄인 스스로가 거절하기 때문이다. 생명으로 들어갈 자들은 반드시 그분, 생명을 주시는 분을 마음을 열어 받아들여야 한다.

I. 구원을 받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A. 그것은 예수님을 마음을 열어 개인의 구주로 받아들인다는 의미이다. 요1:12

B. 그것은 전심으로 주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행8:37; 롬10:9, 10

C. 그것은 하나님께 자기의 영혼을 맡긴다는 의미이다. 딤후1:12; 벧전 4:19

D. 그것은 오직 주 예수님만을 신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히11:6

E. 그것은 다음의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다만 구원의 결과일뿐이다.
1. 교회에 출석하는 것이 구원은 아니다.
2. 침례 또는 종교적인 의식에 참여하는 것이 구원은 아니다.
3. 생리적인 변화가 구원은 아니되 결과일 수는 있다.
(롬9:32, 33; 10:1-3; 딛3:5; 롬4:13-19)

II. 한 죄인이 구원을 어떻게 받는가

인간은 두 가지 분리할 수 없는 은혜들의 작용 즉 하나님에게로의 회개와 예수 그리스도에게로의 믿음을 통하여 주 예수님을 받아들인다. (행20:20)

A. 심령의 회개를 통하여

1. 회개는 하나님의 은혜이다. 행11:18; 딤후2:25
2. 회개는 심령의 변화이다. 그 단어 자체가 변화를 요구한다. 마21:32
3. 구원받기 위해서 반드시 하나님께로의 회개가 필요하다. 고후7:10; 눅13:5; 행17:30

B. 말씀을 믿음으로 예수님을 믿음

모든 믿음이 구원받는 믿음은 결코 아니다. 구원받는 믿음은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에 따라 예수님께 우리의 영혼을 전적으로 맡기는 것이다 --- 신약성경 단어, “믿다(believe)”는 주 예수님에 대한 신뢰와 확신을 말한다.

참조구절: 요1:12; 3:16, 18, 36; 요5:24; 20:31

III. 한 죄인이 구원을 받은 결과

A.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들이다. 요1:12
(전에는 마귀의 자녀였다. 요8:44)

B. 우리는 다시 태어났다. 요3:7; 1:13; 벧전1:23

C. 우리의 전 생애의 죄들은 완전하게 용서함 받았다. 엡1:7; 고전6:11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죄들까지 다 - 롬4:7,8

D. 우리의 이름들이 생명책에 기록되었다. 계20:15

E. 우리는 빼앗길 수 없는 영생을 받았다. 요일5:12; 엡2:1

F. 우리는 하나님과 차별이 없이 의로워졌다. 롬5:1; 롬3:28


제 5 과 한 그리스도인이 분명하게 받은 구원을 드러냄

성경 : 행8:26- 40

“성경기록에 말씀하시기를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리라”(롬10:11)

한 사람이 은밀하게 구원을 받을 수 있지만 그 심령 안에 있는 영생은 주님께서 그를 위해 이루어놓으신 그 일이 얼마나 위대한 일인지를 세상에 알리도록 말씀과 성령님께서 그를 강권하실 것이다. 우리가 이 장에서 묵상해볼 것은 하나님의 성령님과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에 의해서 구원을 받은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의 구원을 이 세상에서 드러내게 된다는 것이다.

1. 우리의 신앙생활의 고백이 구원을 드러낸다.

A. 교회 생활과 삶에서의 언어적 고백 롬10:9-11; 행4:20; 행8:37
(교회는 복음이 있고 킹제임스 성경을 사용하는 재침례교회를 의미한다.)
B. 삶을 통한 공개 간증 마10:32,33; 막8:38

II. 첫 순종의 침례가 자신의 구원을 드러낸다.

하나님께서는 구약과 신약성경에서 우리의 신앙이 외형적으로 표현되어질 것을 요구하셨다. 우리 시대에 묘사된 이 외형은 예수님의 죽으심, 장례, 그리고 부활하심을 보여주는 성경적 침례(물에 잠김)이다.

A. 예수님 안에서의 죽음, 장례 그리고 부활의 모형 롬6:1-5

B. 우리는 이미 예수님 안에 있음을 선포한다. 행2:44; 행8:37, 38; 행16:30-34; 막16:16

C. 침례는 구원에 뒤따른 첫 간증이다. (구원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다.) 행8:37; 롬4:10-12; 할례--침례.

III. 교회 안에서의 성도생활이 구원을 드러낸다. 그것은 계속되는 침례생활이다.

A. 모든 구원받은 사람들은 지역침례교회의 일원이 되어야 한다.

행2:41 “그들에게 더하여지니라”
행 2:47.. “그 교회에 더해 주시니라”

B. 주님은 주님께서 세우신 교회를 사랑하신다.
엡5:25과 엡 3:21

C. 우리의 빛은 교회생활에서 빛나게 된다.

마5:16; 눅8:16 모든 구원받은 자는 세상의 등불 또는 이 세상 속에서의 빛이다. 주님의 교회는 등잔대로서 그리스도인들은 그 등잔대 위에서 빛이 빛난다.
“곧 네가 본바 나의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과 일곱 금 등잔대의 신비이니 그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천사들이요 네가 본 일곱 등잔대는 일곱 교회이니라”(계1:20)

IV. 한 그리스도인의 선한 행실이 구원을 드러낸다.

우리의 심령에 있는 이루어진 구원은 우리의 선행을 통해서 세상에 가장 잘 보여질 수 있다. 약2:18; 엡2:10; 딛3:8, 14

A. 성령님의 역사로 인한 경건한 삶을 통해서
“우리를 가르치시되 경건치 아니한 것과 세상 정욕들을 거부하고 우리로 하여금 지금의 이 세상에서 신중하며 의롭고 경건하게 살아가게 하시며”(딛2:12)

B. 침례 생활 간증을 통해서 골1:28, 29; 막16:15

C. 하나님께 대한 신실한 섬김과 사랑에서


제 6 과 한 그리스도인의 구원의 확신과 안전

성경 : 요10:1-30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내 말을 듣고 나를 보내신 그분을 믿는 자는 영원한 생명을 가졌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오히려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졌느니라”(요5:24)

아르메니아인들(알미니안주의)은 그들이 육체를 신뢰함으로써 영원한 안전성에 대해서 의심을 하게 되었으나, 구원받은 자의 영원한 안전성에 대한 확신은 전적으로 그것을 유지하시는 하나님의 권능과 기록된 말씀에 근거하는 것이다. 롬8:3; 벧전 1:5

예수님의 피가 우리의 구원을 안전하게 보증해주신다. 출12:13
기록된 말씀이 우리를 확신하게 한다. 요일5:13
성령님께서 우리를 만족하게 하신다. 롬8:16

I. 하나님 아버지에 의해 지켜진다.

A.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안전을 약속하신다. 시89:30-34; 요일5:13; 요5:24; 롬8:28-31

B. 하나님의 손이 우리를 견고하게 붙드신다. 요10:29; 벧전1:5; 시37:23, 24

C.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를 감싼다. 롬8:32, 35-39
아들로서: 히. 12:5-8; 시103:13,14

II.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에 의해서 지켜진다.

A. 예수 그리스도 그분의 완전한 희생과 보혈 요일1:7 “모든 죄로부터 깨끗하게 하시느니라”
사 53:6; 롬4:4-8; 요일2:2; 히10:10-14

B. 예수 그리스도 그분의 지속적인 중보에 의해서

1. 요17:11 ... 하나님께서 그분의 기도를 거절하시는가?
2. 롬 5:9, 10 그분의 생명에 의해서 지켜진다.
3. 히7:25 지속적으로 중보하신다.
4. 요일 2:1 우리는 죄를 짓는다, 그러나 우리는 중보자가 계신다. (변호사)
5. 롬 8:34 누가 정죄하리요?

III. 하나님의 성령님에 의해 지켜진다.

A. 성령님께서 우리 안에 내주하심으로 확신을 주신다. 롬8:16; 요일4:13; 엡1:14; 고전 6:19, 20 (모든 믿는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성령님이 계신다.)

B. 그분은 그분의 능력으로 우리를 인치셨다. 엡1:13; 4:30;(구속 즉 부활의 날까지) 고후1:22(우리의 심령 속에 계신다.)

C. 그분은 우리를 보호하시며 날마다 일상 생활에서 지켜주신다.

롬8:26, 27 - 성령님께서 용서하심과 인도하심을 보증하신다.
롬 8:14 - 그분은 우리의 삶을 움직이신다.
갈 3:3 - 그분은 우리를 보호하신다. 우리를 완전하게 하시거나 성장하게 하신다.

D. 성령님의 충만하심과 억제, 근심하심 문제는 구원 문제와는 별개이고 그것은 생활의 문제이다.

결 론

이 자료를 주의 깊게 묵상함으로써, 우리는 진정한 신앙인은 과거, 현재 또는 미래의 어떠한 정죄로부터도 자유롭다고 결론 내린다.

참조구절: 요3:18; 5:24; 롬4:4-8; 8:34; 요일3:9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에 대해서 말씀하심)

“내가 세상에서 그들과 함께 있을 때에는 내가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지켰나이다.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그들도 잃어버리지 아니하였나이다. 이로써 성경기록을 이루게 하려하나이다.”(요17:12)

우리가 기도하는 바요 믿는 바는 독자들이 이 자료를 신중하게 읽고 묵상함으로써 잃어버린 자들을 구원함에 있어서 지혜롭게 활용하고, 구원받은 자들은 구원의 확신에 있어서 하나님의 큰 뜻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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