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복음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라.(딤후2:15)

그리스도의 복음

죄사함을 넘어서

  • 관리자 (ehompy0429)
  • 2014-05-23 14:49:00
  • hit142
  • vote0
  • 1.245.98.13

신약성경의 구원을 정의하는 중요한 여덟 가지 교리에대한 고찰


                       Timothy S. Morton 


도입


다음은 일련의 여덟 가지 개요로서, 거듭난 그리스도인이 자신의 구원을 더 잘 이해하도록돕기위해서 마련된 것이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신약 성경의 구원을 정의내리는교리에관한 공부를 게을리하여, 그것을 깨달을 때 그들에게 오는 풍성한 축복들을 놓치고 있다. 구원은 많은 다양한 측면들을 가지고 있다; 단 하나의 용어나 원칙으로는 그것을 적절하게 정의할 수 없다. 신자들이 예수님 안에서 소유하고 있는 것의 위대함을 그들에게 보여주시기 위해서, 성령님께서는 신약성경의 구원을 설명하시기 위해 성경에 적어도 여덟 가지 이상의 분리된 교리들을 넣어두셨다. 각각은 미세하나마 다른 측면들에서 구원을 서술한다. 이러한 교리들을 잘 이해하는 것은, 한 그리스도인이 신앙 안에서 성숙해지고, 하나님께서 그를 위하여 행하신 일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칭의, 성화, 거듭남 등등의 용어들과 친숙해야 하지만,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그것들에관해서는 지식이 있다해도, 다른 교리들에관해서는 얕은 지식들만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신자가 주님께서 그에게 명령하신 대로(딤후2:15) 성경을 묵상한다면, 성령님께서 그에게 이러한 진리들을 밝혀주실 것이다.(요14:26) 그는 그때 자신의 구원의 영속성에대해 보다 큰 확신을 가지게 되고 또한 자신의 구원자를 더 열심히 섬길 자세를 갖추게된다.

 

게다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성경을 주신 주된 이유는 인간이 교리를 배울 수 있게하기 위함이다(딤후3:16). 하나님께서는 죄인이 예수님 없이는 잃어버린 자이며 지옥을 향해 가고 있다는 것을 배우기를 원하시며, 아울러 그분께서는 그리스도인들이 예수님을 믿을 때 자신에게 어떤 일이 생겼는지를 알기를 원하신다. 성경을 떠나서는 누구도 그 두가지를 알 수 없다. 성경의 몇몇 구절에서, 성령님께서는 교리들에 무지하지 말 것을 믿는 자들에게 당부하고 계신다.(롬11:25, 고전12:1 등등) 그리고 어떤 신자가 배워야할 가장 합당한 교리들도 구원에 관한 이 여덟 교리들이다. 일단 그들이 그것을 깨우치면, 그는 보다 더 어려운 다른 것들도 깨닫을 준비를 갖추게될 것이다.


독자는 성경에서 아래 주어진 모든 인용구절들을 공부할 수 있다. 그는 이 공부를 위한 대용물로서 이러한 개요들을 그 자체로 사용할 수 없다. 그것들은 오직 성경이 구원이라는 주제에 관하여 말씀하시는 바를 깨닫는 것을 도와주고자 의도된 것이다. 성경 만이(KJV) 이 문제(그리고 모든 다른 문제)에 있어서 그리스도인의 최종 권위임에 틀림없으며, 따라서 신자는 결코 다른 어떤 봉독 교재나, 기독교인 혹은 다른 것을, 그 자신과 그의 개인적인 공부 사이에 세워서는 안된다. 개인적인 공부는 성경이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그리고 만일 그가 직면할 수 있는 다른 교리나 가르침들이 성경적인지 아닌지 결정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많은 신자들이 이렇게하는데 실패하기 때문에 기독교의 많은 측면들에 관하여 혼란스러워하고, 종종 진리로부터 배도한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을 대할 때 베뢰아 사람들과 같은 자세를 견지해야한다. 그들은 사도 바울의 말씀을 듣고 “이것이 그러한가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행17:11-12)였다. 한 사도의 말이 성경에 반하는지 알아보도록 이사람들에게 성령님께서 명령하신 이래로, 얼마나 많은 신자들이 오늘날 자신들이 읽고 듣는 모든 것들을 성경과 대조해보고 있는가?


독자는 아래 여덟 교리들의 호칭들이 그리스도인들이 일반적으로 구원을 기술하는데 사용하는 용어가 아님을 발견할 것이다. 자신들의 죄가 용서함 받았고, 사해졌고, 사면되었다고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위해서 행하신 일을 일반적으로 서술한다. 비록 이러한 세가지 말들이 성경에서 어떤 형태로든 발견된다해도, 그것들은 성령님께서 강조점을 두신 말들은 아니다. 위의 단어들은 요한복음, 로마서 그리고 갈라디아서에서는 언급조차 되지 않았으며(다만 로마서 4:7에서 “죄사함”이라고 인용된 것을 제외하면), 우리에게 구원에관한 대부분을 알려주는 성경기록들이 바로 위 성경본문들이다. 물론, 구원은 죄들의 사함과 사면을 포함하고 있지만, 그러나 이 용어들이 의미하는 바를 훨씬 뛰어넘는 범위까지 하나님의 구원은 포함한다. 영원한 생명, 의로운 신분, 완전한 거룩, 새로운 탄생, 새로운 본성, 그리고 일련의 다른 장점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죽으심과 피흘리심으로 사신 모든 것들이 그 안에  담겨 있다. 개인적으로 예수님을 자신의 구주로 믿는 모든 자는 값없이 이러한 축복들이 주어졌고, 그것은 각각의 믿는 자들이 그것들이 무엇인가를 깨닫을 때 합당한 것이다.


또한 신자 여러분, 이러한 교리들이 여러분이 지금 소유하고 있는 축복들과 유익에관하여 말하고 있음을 이해하라. 그것들은 주님께서 미래에 당신에게 주실 어떤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혹은 순종함으로써 당신이 얻게될 보상에 관하여 말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그것들은 당신이 예수님을 믿은 그 순간 당신 안에서 완전히 유효하게 되었다. 그것들을 당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은 바로 당신과 예수님의 연합이다. 성도 여러분, 이러한 귀중한 교리들을 무시함으로써 당신 자신을 속이지 말라. 그것들을 공부하는데 투자하는 자들에게 주실 풍성한 복을 하나님은 가지고 계신다. 당신이 “성경을 상고하고” 그것들을 공부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당신의 남은 일생동안 당신이 거두게될 풍성한 유익들과 비할 데 없는 것이다.


다시, 그리스도인들이여, 이러한 교리들을 깨달아 알라. 그것들이 친숙한 친구들이 될 때까지 묵상하라.(딤전4:15); 그것들을 공부하면 당신은 염세론자들에게 훌륭한 답을 줄 수 있다.(벧전3:15); 그것들을 암송하라 그러면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이해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잠119:11); 그리고 그 진리에 의지하라. 그러면 당신은 “…모든 지각을 뛰어넘으시는 하나님의 평강…” (빌4:7)을 소유할 수 있다. 일단 당신이 실제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주신 것을 붙잡으면, 그리고 구원이 함유하고 있는 모든 것을 깨닫게되면, 누구도 당신에게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당신의 안전성에관하여 왈가왈부할 수 없다. 얼마나 많은 “유창한 말과 아첨으로”(롬16:18) 누군가가 달리 당신을 확신시키려 노력한다 해도, 당신은 당신이 “죽음으로부터 생명으로 옮겨졌음”을 알게된다.(요5:24) 그리고 영원히 당신의 구세주와 함께 거할 것이다!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그분의 선물로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라”(고후9:15) 그리고 모든 찬양과 영광과 경배를 아버지 하나님, 그분의 아들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께 돌리자!!
 

1. 중생(REGENERATION)


중생은 생명이 주어지는 것 혹은 부여된다는 의미이다. 그리스도인과 관련하여, 그가 주 예수님 안에서 거듭나고 새 피조물이 되었을 때 그가 받은 생명과 본성을 의미한다. 중생이라는 단어는 성경에서 오직 2번 발견된다. 첫번째는, 마19:28로, 여기서 그것은 그리스도인의 새로운 탄생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재림시에 지구의 회복을 말한다. 이 단어는 디도서3:5에 두번째 언급되는데, 거기서 우리는 믿는 자의 실질적인 재생과 재탄생이 언급됨을 볼 수 있다.


1. 에덴 동산에서 아담의 타락 이후(창2-3장), 모든 사람(예수 그리스도를 제외한)은 영적으로 죄들과 허물들로 죽었다(롬5:12-21; 고전15:21-22; 고후5:14-15; 엡2:1-7). 이것을 정정하려면, 모든 개인들은 반드시 의와 생명으로(요3:5-6) 두번째 태어나야만 한다.


2. 또한, 지상의 모든 개인은 아담이 타락 시에 획득하였던 악한 본성을 이어받았다. 따라서, 각 사람은 그가 의로우신 하나님과 적합한 교제를 가질 수 있기 전에(창8:21, 렘13:23; 17:9; 마13:38-42;눅11:13; 16:23; 요3:36; 롬6:23; 계20:15) 악하지 아니하고 의롭고 거룩한 또 다른 본성이 필요하다.


3. 이 악한 본성과 그로 인한 죄들은 전적으로 하나님과 반대되는 것이며 그 개인에게 그분의 진노를 기져온다.(요3:18, 36; 갈3:10; 4:8; 엡2:12;4:18; 살전4:5; 등등). 하나님의 중생의 선물을 거절한 자들은 불호수에서 그분의 진노를 영원히 담당 것이다.(계20:15)


4. 예수님께서는 아주 도덕적이며 유대인의 지도자였던 니고데모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반드시 다시 태어나야 하리라”(요3:1-12)


1. 사람은 복음을 듣고, 회개하고 믿음으로 예수님을 자신의 개인적 구주로 영접할 때 비로소 중생하게 된다.(요1:12-13; 딛3:5; 약1:18; 벧1:23)


2. 중생은 신자가 실질적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 즉 하나님의 가족으로서의 문자적인 출생이다.(롬8:14-16:요일3:1-2;5:1, 벧전1:3)


3. 사람이 예수님을 믿을 때, 아담 안에서 죽었던 그의 영이 즉각적으로 성령님에의해 다시 태어난다(요3:6). 이 이후에, 그는 더이상 아담 안에 있지 아니하고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게된다.(롬8:1-11)


4. 신자에게 있어서 이 탄생은 자신의 부모로부터의 육신적 탄생과 같이 실질적이다.(요35-6)


5. 그것은 신자로 하여금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를 수 있게하고, 주 예수님을 그의 형이라 부를 수 있게 한다.(롬8:15-29; 갈4:6;히2:10-13).


6. 그것은 또한 믿는 자를 한 “새 피조물”로 만든다. 이는 그가 가지고 태어난 악한 본성에 더해서 새로운 본성이 그에게 주어졌기 때문이다.(고후5:17, 갈6:15)


7. 이 새 본성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지니신 본성이고, 따라서 그것은 그분의 윤리적 성품들의 모든 것을 동반한다.(롬6:8,8:9,고전1:30; 갈2:20;엡2:10,4:24; 골2:13;벧후1:4)


8. 새로운 본성이 그리스도의 본성이기 때문에, 그것은 모든 면에서 그 믿는 자가 여전히 지니고 있는 그의 타락한, 아담의 본성과 상반된다. (롬6-8장, 갈5:16-26; 골3:9-10)


9.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의 새로운 본성 안에서 자라고 성숙해져야 하며, 이전의 본성에대한 여지를 만들어서는 안된다(롬13:14; 고후5:15,7:1; 갈5:16;벧전2:2;벧후3:18)


 


C. 중생의 영구성


1. 한 그리스도인이 받은 그 생명은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생명이기 때문에, 따라서 그것은 영원한 생명이다(요3:15-16, 5:24,6:40,48, 10:28-30; 롬6:22; 요일2:25,5:11-13 등)


2. 하나님과 중생된 신자 사이의 아버지와 자녀의 관계는 깨어지지 않는다. 한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라도, 그는 항상 하나님의 자녀이다. (요10:28-30)


3. 그 믿는 자는 “썩지 아니할 씨”(하나님의 말씀)로 거듭나고, 따라서 그는 “영원히 살고 거주한다.”(벧전1:1:23)


 


2. 양자됨(ADOPTION)


양자라는 것은 하나님이 믿는 자를 한 성장한 아들(후계자)로서 그분의 가족으로 받아들이셔서 그에 따르는 모든 특권들에대한 사용권을 주시는 것을 말한다.


 


A. 성경의 사용


1. 그리스도인들 사이에서 입양이라는 단어의 현대적 사용법 때문에 이 교리에대한 몇가지 오해가 있다. 현대적 의미로, 한 가정에서 태어난 한 아이를 또다른 가정으로 보낸다는 것은 한 믿는 자가 중생을 통해서 하나님의 가정의 일원이 된다는 사실을 의미하지 않는다. 한 그리스도인은 문자그대로 하나님의 가족으로 태어나는 것이며, 단순히 오직 그 본성을 여전히 가지고서 또 다른 본성으로 심겨지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2. 성경에, 양자됨은 관계에 관한 어휘일 뿐만 아니라 지위에 관한 언어이다. 그것은 어떻게 믿는 자가 그 가정의 일원이 되는가에 관한 것이 아니라, 그가 이미 중생으로 인해서 가족이라는 사실에 관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한 장성한 아들의 지위에 그 믿는 자를 두셨고, 그는 그에 따르는 모든 권리와 특권을 가진다.(요일 3:2)


 


B 어떻게 양자됨이 가능하게 되었나


1. 하나님의 공의는 그분께서 다른 사람을 그분의 가족으로 받아들이실 수 있기 전에 죄를 처리하기위해서 골고다에서 예수님의 죽으심을 요구하셨다. 예수님의 죽으심과 흘리신 피로 믿는 죄인의 죄를 완전히 사하셨고, 중생과 양자됨을 가능하게 만들셨다.(롬8:15-16;갈4:4-6).


 


C. 채택 권한


1. 신자는 자신을 사랑하시고 (요1:4), 그를 돌보시며(벧전5:7), 그를 보호하시고(롬8:31), 그를 훈육하시며(히12:5-11) 그리고 결코 그를 버리지 아니하시리라 약속하시는 아버지를 둔다.(히13:5-6)


2. 그는 "... 성도들과 하나님의 가족"(엡 2:19)을 지닌 하나님 나라의 시민이다. 그는 하나님의 상속자이며, 예수님과 공동 상속자이다. (롬 8:17).


3. 그는 자신 안에 "양자의 영" (성령, 롬 8:17)이 있는데, 그분이 그가 하나님의 아들임을 그의 마음에서 증거하며,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도록 인도한다. 성령님께서는 또한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 그 성도의 몸을 일으키실 것이다.(롬8:11-17; 고전15:51-52;갈4:4-6; 빌3:21; 살전4:13-18). 


4.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그 믿는 자가 자라갈 것을 예정하셨고 그를 자신의 아들로 공개적으로 공표하실 것을 약속하셨다. (롬 8:29; 엡 1:5).


D. 최종 채택


1. 비록 한 신자가 이제 완전히 하나님의 자녀(요일3:1-3)라 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아직 완전히 그를 그렇게 공표하시지 않으셨다. 어쨌든, “성령님의 첫 열매들”은 그분이 그렇게하실 것의 보증이다. 이는 믿는 자들의 양자됨을   강조하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셔서 성도의 몸을 구속하실 때, “그분의 영광스러운 몸과 같이” 만드실 것이다(빌3:21). 그날에, 하나님께서 그분의 중생되고 양자된 자녀들을 모든 피조물중에 공개적으로 보이실 것이다. (롬8:23; 고전15:35-58;고후5:1-4)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