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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수이트의 비밀 지령 - 마침내 공개

  • 관리자 (ehompy0429)
  • 2014-08-19 14:4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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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수이트의 비밀 지령 - 마침내 공개!

‘비밀 지령’은 30년 전쟁 시기에 Brunswick의 공작이 Westphalia 지방 Paderborn 시의 제수이트 대학을 장악하여 그 도서관 자료를 그 도시 Capuchins에 전시함으로써 처음 공개되었다. 곧 이어 유럽 전역에서 그 인쇄물 재판본과 번역본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곳에 소개하는 ‘제수이트교 비밀 지령’은 약 1세기 전 페루의 안데스 산맥에 있는 어느 오두막집 어도비 침대 매트 밑에서 발견되었다. 그곳 잉카 문명에 대해서는 1911년 Hiram Gingham의 인솔로 National Geographic 잡지사가 탐사를 벌이기 이전에 유럽 국가의 고고학자들이 그곳 주민들의 유적, 곧 역사상 가장 웅장했던 문명 지역을 탐사한 바 있다.

1870년 프랑스의 어느 고고학자는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의 Scottish Rite of Freemasonry 비서실에 조용히 가입했다. 그리고 Pizarro와 그 군대에게 300년 전에 정복당한 잉카 문명지 후미진 마을로 파견되었다. 이 고고학자는 그곳 작은 마을에서 방을 하나 빌려 활동 기지로 삼았다. 그리고 높은 산에 위험하게 올라갔다가 정기적으로 그 방에 돌아와서 보고서를 작성한 뒤 프랑스로 보내는 일을 수행했다. 방을 비워둘 때에는 집 주인이 그 방을 다른 손님 숙방용으로 사용했다. 그러다가 우연히 제수이트의 어느 간부가 숙박하게 되었다. 그러나 떠날 때 매트 밑에 작은 책을 남겨 두었다. 그리하여 그 프랑스 고고학자가 그 책을 우연히 발견하게 된 것이다. 그 책이 바로 「제수이트교의 비밀 지령」으로서 제수이트 교단의 신뢰받는 지도자들이 활동 지침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항목별로 분류된 매뉴얼이다. 라틴어로 작성되었으며 로마의 교단 비서실과 수장의 봉인과 서명 및 증명서가 포함되어 있었다.

그 뒤 며칠 동안 이 고고학자는 그 책을 프랑스 속기 방식으로 열심히 번역했다. 그리고 그 책을 제자리에 놓아둔 채 떠났다. 며칠 뒤 제수이트 간부가 돌아와서 검은색 작은 물건을 보지 못했는지 물어보았다. 또한 자신이 떠난 뒤 누가 그 방을 사용했는지도 물어보았다. 그 고고학자가 사용했음을 알게 되자 제수이트 간부는 그 고고학자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찾아내려 했다. 그래서 고고학자는 페루를 떠나야 했다. 마침내 샌프란시스코로 돌아와 캘리포이아 주 Scottish Rite of Freesonry 비서인 Edwin A. Sherman에게 위험에 처해 있다고 하면서 은신을 부탁했다. Sherman 씨는 ‘비밀 지령’을 자신의 저서 「엔지니어 군단(The Engineer Corps of Hell)」에 포함시켜 1882년 출판했다. 몇 해 뒤 Edwin Sherman 씨는 캘리포니아 석공조합(Freeman 친목회)의 역사가가 되었으며, 정확성과 신뢰성이 있어서 크게 존경을 받았다.

머리말

이 특별 지령은 조심스럽게 보관해야 하고 그 내용은 소수 교수와만 신중하게 토론해야 한다. 또한 교단에 도움이 되는 내용은 없지만 최상의 비밀을 지켜야 하며, 우리의 경험에 바탕을 두고 누가 작성한다고 하더라도 거짓 내용이 있다면 책임을 져야 한다. 이 비밀에 관여된 교수는 여러 명이므로 교단은 다음과 같이 규칙을 제정했다. 곧 이 비밀을 알고 있는 사람은 Carthusian 수도회 등 기타 종교 교파에 전달해서 그 교단을 탈퇴하거나 자신이 보호받고 있는 침묵을 깨뜨리도록 해서는 안 된다. 이는 모두 로마 교황청의 승인을 받았다. 특히 교단 외의 수중에 있는 단체에게는 노출되지 않도록 세심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 교단에 해롭도록 사악한 해석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허락하여 우리가 성공을 거둔다면 우리 교단이 그런 생각을 지니고 있음을 공개적으로 부인해야 하고 그것을 교단 내 성원들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교단 내의 성원들은 그 내용에 접촉한 적이 없기에 모르고 있으므로 그런 지령에 대해 모른다는 사실로 항변할 것이며 일반적인 인쇄물이나 원고밖에는 없다고 제시함으로써 의혹이 사라지도록 할 것이다. 교단 간부는 교단 내 어느 성원이 자신을 위해서든 아니면 남을 위해서든 이 지령을 외부인에게 공개한 일이 있는지 조심스럽게 확인해 보아야 하며, 이 지령은 수장이나 교구의 허락이 없이는 한 부도 복제해서는 안 된다. 누가 이 지령에 대해 눈치챘다면 우리는 엄격하게 이 비밀을 유지시킬 수 없을 것이다. 그때는 반대로 주장을 펼침으로써 이해시키고 그런 반대 내용을 누구에게나 공개해 준 다음 확인되면 폐기한다.

제1장 재단 설립시 교단이 수행해야 할 절차와 방법

1. 어느 국가 국민의 의지를 사로잡으려면 규칙에 처방된 내용대로 교단의 의도를 명백히 밝히는 일이 중요하다. 교단은 이런 열정으로 이웃을 위한 구원 사업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런 방침을 더욱 구체적으로 실현하려면 검소한 생활을 실천하면서 가난하고 고통받고 감옥에 갇혀 있는 사람들을 자주 방문해야 한다. 즉각 고백을 하고 무관심을 보이는 상대방의 고백을 듣는다면 상대방을 성가시게 하지 않아서 편리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상류층이 우리의 신부를 존경하고 자선심을 표명할 것이며 화제도 참신하게 받아들일 것이다.

2. 종교적 겸손함으로 교단의 의무 행사를 위한 수단을 호소해야 하고 세속 성직자들 및 권위 있는 사람들의 아량을 얻어야 한다.

3. 먼 지방으로 기부를 받으러 갈 때에는 그 사람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아 조그마한 선물이라도 주어야 한다. 교단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한 사람들에게 감화를 주려면 그 자리에서 당장 그 기부금이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고 말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그에 앞서 우리 자신에 대해서는 인색하지 않아야 한다.

4. 우리가 마치 동일한 영감을 받은 것처럼 보이도록 노력해야 하고 전체적으로 체계를 세워 수많은 사람들이 그런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연구해야 하며, 그렇게 행동하지 않는 사람은 추방해야 한다.

5. 초기에 부동산을 구입하는 행위는 적절하지 못하다. 그러나 좋은 부동산을 발견했다면 비밀을 지킬 수 있을 정도로 신뢰할 만한 친구의 명의로 구입해도 좋다(다른 사람에게 귀속된다고 할지라도). 가장 좋은 방법은 어느 대학에 가장 가까이 있는 부동산을 가장 먼 곳에 있는 대학에 귀속되도록 해 놓는 방법이다. 그렇게 하면 왕실과 고관들이 교단의 재산의 수입이 어느 정도인지 알지 못하게 된다.

6. 대학 밖으로 나가 거주할 때에는 부유한 도시에서만 거주한다. 이는 예루살렘에 거주했던 예수를 본받는 행위이다. 예수는 또한 고려 대상이 안 되는 대중 곁을 지나쳤다.

7. 우리는 극도로 궁핍한 모습을 미망인들에게 자주 제시해 줌으로써 그들의 재산을 얻어내야 한다.

8. 각 지구의 주교는 우리가 신뢰할 수 있는 인물이지만 로마 교황청 금고의 금액에 대해서는 그들에게 언제나 비밀로 해 두어야 한다.

9. 어느 지역에서 어느 대화나 설교를 하든지 우리는 젊은이들을 가르치고 사람들을 돕기 위해 존재한다고 분명히 밝혀야 한다. 또한 조금도 사심이 없고 사람에 차별을 두지 않으며 다른 교파와 달리 사람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다고 해야 한다.

제2장 교단 신부들이 왕실, 고관, 유력인사들과

친분을 유지하는 방법

1. 왕실과 고관들의 관심과 호감을 완벽하게 얻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동원해야 한다. 그 사람들은 교단 밖에 있지만 우리보다 앞서 있으므로 모두 우리의 옹호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 왕실과 유력 인사들은 일반적으로 성직자들에게 호감을 보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행동을 전파하거나 호감 있는 바를 해석하려 할 때에는 그 사람들과 연합을 맺거나 그와 유사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될 수 있는 대로 그런 사람들을 많이 접촉하고 고무시켜야 하며, 우리는 속죄를 보장한다고 말함과 동시에 우리에게는 교황에게 명분만 제시하면 곧 승인받고 그 밖의 유사한 사례도 함께 제공받을 수 있는 신부들이 있으므로 그 신부들이 우리 교단의 목적인 공통 선과 더 큰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명분 아래 우리가 좋아하는 바를 행할 수 있다고 말해야 한다.

3. 그런 집회에서 왕실 인사들이 전체 대중에게 불쾌한 행동을 하려고 함으로써 우리가 개입해야 한다면 세부적인 문제까지는 다루지 말고 왕실에게 확인을 구하라고 상담해 준다. 그 일에 성공하지 못하면 우리 교단을 비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일이 승인을 받지 못해서 전적으로 금지당하고 위험에 처한다면 신부들은 비밀 지령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확신 있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교단에 대한 비방이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서약을 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한다.

4. 왕실의 호감을 얻으려면 기술적으로 넌지시 말해야 한다. 또한 교황청의 누구보다도 신부들은 왕실에 대해 의무를 면제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그런 일을 할 사람으로는 우리와 우리 교단을 추천한다. 우리 교단에서 그 일을 할 사람은 가장 열성적이고 조예가 깊은 사람이어야 한다.

5. 특히 왕실 인사나 그 안에서 시중드는 사람들에게 선물이라든지 성직을 주어야 그들이 왕실 및 고관들의 성격과 성향에 대해 정보를 알려 줄 수 있다. 교단은 이런 방식으로 다른 곳에서도 쉽게 일을 처리할 수 있다.

6. 교단은 오스트리아 왕실의 결혼에 개입한 적이 있는데, 그렇게 하면 장점이 많다. 또한 프랑스, 폴란드 등에서도 그런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그런 일을 할 때에는 교단의 친척과 친구들을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선발하여 신중하게 제의한다.

7. 왕비의 호감을 얻을 때에는 시중들을 활용하는 편이 좋다. 그렇게 함으로써 왕비와 친분을 유지할 수 있고 어느 부문으로든지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며 왕실의 가장 엄격한 비밀까지도 알 수 있게 된다.

8. 저명 인사들의 양심 방향에 대해서는 ‘더 큰 양심의 자유’를 인정한 작가들의 입장을 따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너무 종교적이라고 보일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입장과 결별하여 우리의 방향과 조언을 전적으로 따르게 될 것이다.

9. 왕실과 고관 및 교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교단의 장점을 모두 활용하고 특권의 탁월함을 보여 주어야 한다.

10. 또한 다른 교단에 비해 우리 교단은 보수적인 사례에서도 사면할 수 있을 만큼 권한이 충분하다는 점을 신중하고 설득력 있게 제시해 주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단식도 없고 혼인에 장애가 있을 때 지불해야 할 의무도 없다고 알려 주어야 한다. 또한 사람들의 호감을 사는 것이 바로 우리의 의무라고 함으로써 여러 사람들이 우리에게 의지하도록 해야 한다.

11. 그 사람들을 우리의 설교회, 집회, 연설회, 낭독회 등에 초대하여 찬송하는 시라든지 문학 작품을 헌사하는 일도 유용하다. 또한 장래를 위해서 연구자들처럼 만찬회를 열고 인사할 수도 있다.

12. 유명 인사들이 분열하여 다툼을 벌일 때에는 조심스럽게 유화시켜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점차 그들의 친한 친구나 비밀까지도 알게 될 수 있다. 또한 파티에서 시중을 들어 줌으로써 가장 깊이 호감을 살 수도 있다.

13. 국왕이나 왕자를 시중드는 사람이 우리 교단에 대해 적대 감정을 지니고 있다면 우리 자신을 위해서 그 사람들을 친구로 만들고 좋은 약속을 해 주고 호감을 베풀어주면 국왕이나 왕자에게도 그와 같은 효과가 있을 것이다.

14. 우리 교단을 탈퇴한 자에 대해서는 왕실에 추천되지도 못하게 하고 왕실의 혜택을 받지도 못하게 해야 한다. 특히 자발적으로 탈퇴한 사람들에 대해서는 더욱 조심해야 한다. 겉으로는 시치미를 떼고 있지만 항상 우리 교단에 대해 적대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요컨대 교단 성원은 누구나 왕실과 고관 및 유력 인사들의 호감을 사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아야 한다. 그리하여 지원받을 기회가 오면 효율적이고 신뢰감 있게 우리 자신과 친구들을 위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제3장 국가 당국에 대한 처신 방법 및 국가 당국이 재력이 없을 때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방법

1. 거대한 국가 당국들을 정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모두 해야 한다. 또한 동시에 우리의 적을 타파할 수 있도록 국가 당국의 도움을 받는 일도 중요하다.

2. 국가 당국의 권위와 신중함을 존중해 주고 재산을 경멸하도록 유도하면서 우리 교단은 이득을 취하고 교단을 구제할 수 있는 사람들을 고용하는 일이 중요하다. 고용한 사람들이 확신이 충만하여 세속 재산을 획득한다면 묵인해 준다.

3. 하층민의 교단에 대한 악의를 유화시키고 교단에 대한 소란을 방지하려면 권좌에 오르려는 사람을 고용할 필요도 있다.

4. 될 수 있으면 명분을 다양하게 하고 우리의 성향을 밝힘으로써 주교와 고위 성직자 등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5. 고위 성직자나 목사 등을 우리편으로 만들어야 신도들이 우리 교단을 존경하고 그 교단이 독일이나 폴란드 등의 권력층에게 전파하는 행위를 방해할 수 있다. 성직자의 권위 및 왕실, 국왕, 교구, 수도원, 후원회의 권위라든지 교회의 재단과 성스러운 장소의 권위를 유화시키는 데 세심히 주의를 기울여야 그 권위가 우리 수중에 들어올 수 있다. 카톨릭이 이단과 섞여 있는 곳에서는 쉽사리 일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고위 성직자들에게 우리의 능력과 장점을 보여주면 목사 및 수도사들의 존경을 받지 못하게 될 것이며 그 이후에는 신도들의 존경도 받지 못하게 될 것이다. 이런 변화를 이루려면 서면으로나마 그들의 열정을 칭찬해 주고 그 행위를 영원히 기려야 한다.

6. 그렇게 하려면 그 고위 성직자들이 고해 신부나 상담자로서 우리 신부들의 수중에 들어오도록 끝까지 노력해야 한다. 교황청 내의 고위직으로 승진하고 싶어한다면 그들을 위해 단결해고 우리의 역량을 발휘해서 도움을 주어야 한다.

7. 주교들이 교구 내에 주요 대학을 세우려 할 때에는 세심히 주의를 기울여 대학이 다른 기구로 넘어가 우리에게서 멀어지지 않도록 하고 그 교회의 운영 기구가 모두 우리 교단에 소속되도록 해야 하며 교구민들이 우리가 실행하는 방식에 순응하도록 해야 한다.

8. 우리 교단에서 추방당한 학술 기관이 있거나 카톨릭이라든지 이교도들이 우리의 학술 기관 설립을 방해한다면 고위 성직자들과 제휴하여 주요 대성당을 차지함으로써 우리 교단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9. 일반적으로 우리 자신을 미화하고 성역화하기 위해서는 고위 성직자들의 호감과 보호를 확실하게 획득해야 한다. 또한 왕실과 권력층의 확인을 받기 위해서는 카톨릭 교회 내의 결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10. 고위 성직자나 고관들이 대표자를 파견하려 할 때에는 우리와 알력이 있는 사람들이 선발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렇게 해야 그 대표자들이 우리를 비방하지 않을 것이며 우리 구역 내에서 우리를 불신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또한 대표자들이 우리 대학이 있는 구역에 오면 친절하게 성의 있게 대하고 종교적으로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환대해야 한다.

제4장 목사와 고해 성직자들을 대하는 방법

1. 왕실이나 저명 인사들에게 접근하는 사람들은 모두 ‘더 큰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성향을 지닌 채 엄격한 양심으로 설득시켜야 한다. 이때 어떤 원리에 따라 외부 또는 정치 기구에 접근해서는 안 되고 점진적으로 미세하게 접근해야 한다.

2. 왕국 내에 영광과 고결함을 전파함은 정의로운 행동임을 기회가 있는 한 되풀이하여 알려야 한다. 또한 왕실이 자신을 돌아보지 않고 열정이 없는 채 심하게 반복하여 항의한다면 전파 행위는 하나님께 바치는 것이며 우리는 국가의 행정에 개입하고 싶지 않다고 해야 한다. 그러나 이처럼 우리 자신의 입장을 밝히려면 권장하는 임무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권력층은 이런 점을 잘 알고 있으므로 그런 고결한 임무를 위해 선발된 사람들을 찬양하면 이점이 있다고 한 다음, 믿을 만한 교단 친구들을 추천해야 한다. 그러나 이 일은 우리 자신이 공개적으로 수행해서는 안 되고 왕실과 친분이 있는 우리 친구들을 통해서 수행해야 하며, 그런 행위는 우리 자신만을 위한 행위라고는 할 수 없다.

3. 우리 친구들은 일반적으로 우리 교단에 대해 관대하며 의무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들 측근에서 일하는 고해 성직자나 목사들에게 이처럼 신중하게 알려 주어야 한다. 그 사람들을 동료처럼 인정해 주면서 기술적으로 넌지시 전달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왕실에 접근할 기회가 있으면 직접 접근하든지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 접근하도록 한다.

4. 목사나 고해 성직자들은 왕실에 대해 상냥하게 대해야 하고 설교라든지 기타 대화 중에 충격과 두려움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하며 신앙, 희망, 정의 등을 믿으라고 강요해서는 안 된다.

5. 어떤 특정인을 위한 선물이라면 받지 말아야 한다. 교단이나 대학이 곤궁에 처해 있다고 하더라도 모두 마찬가지이며 적절히 준비된 방에 한 사람씩 배치되어 있음에 만족해야 한다. 또한 선물을 받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면서 왕국에서 가장 비참한 사람들을 돕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러나 직접 그런 말을 하지 말고 권력층을 시중들고 있는 사람들을 통해서 전달해야 한다.

6. 왕국에 고용된 사람들 가운데 어느 하나가 사망한다면 후계자 계승에 실패할 것이라고 교단에 유리하도록 조심스럽게 예언을 한다. 그러나 왕자의 직을 찬탈할 의도가 있다는 의심을 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그런 말이 우리에게서 나온 말이 아닌 것처럼 해야 한다. 그리고 서로 증오감을 품을 수 있도록 선동할 수 있는 친구들을 통해 격렬한 다툼이 일어나도록 한다.

제5장 우리와 같은 임무를 수행하는 다른 교파 성직자들에 대해 처신하는 방법

1. 그런 사람들을 과감하게 도울 필요가 있다. 또한 항상 권력층인 왕자나 국왕에게 적당한 시기에 우리 교단은 다른 교단의 요인을 모두 완벽하게 포함하고 있으며 다만 찬송가를 부른다든지 생활 양식이나 의상 등에서 외부적으로 엄격함을 나타내지 않는다는 점이 다를 뿐이라고 말해 준다. 또한 다른 교파가 어떤 점에서 우리 교단보다 뛰어나다면 이는 하나님의 교회에서 더 큰 찬람함이 비추는 것일 뿐이라고 말해 준다.

2. 다른 교파 성직자들의 결점을 찾아내야 한다. 그런 결점을 찾아내면 동정을 표하듯이 우리 친구들에게 밝힌다. 그런 성직자들은 확실하게 의무를 수행하지 않지만 우리는 제대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밝힘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추천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3. 교단의 신부들은 우리의 가르침이 수용되고 인정받고 있는 지역에서 다른 교파가 젊은이들을 위해 대학을 설립하는 행위를 전력을 기울여 반대해야 한다. 또한 그런 사람들의 교육을 금지시키지 않으면 혼란과 소동이 발생할 것이라고 왕실 및 고관들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또한 그 최후 결과로서 필요도 없이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교육받은 사람들이 기존 교육을 받은 사람들에게 해를 끼칠 것이라고 알려 주고, 젊은이들을 가르치는 데는 우리 교단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밝혀 준다. 신부들이 교황청의 증서를 소지하고 있거나 추기경의 추천을 받았다면 그들의 활동에 반대함과 동시에 왕실과 고관들을 통해 우리 교단은 장점이 크고 젊은이들을 광범위하게 교육시킬 만한 지적 능력이 있음을 전달해 주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활동 및 활동 능력의 충분함에 대해 왕국의 신임을 얻어야 한다.

4. 우리 신부들은 장점과 박식함을 알려야 하기 때문에 임무 수행 방식, 학문 분야, 찬양 능력 등에 관한 연구 졸업장을 활용해야 한다. 이는 고관들이나 기타 계층이 함께 참가한 자리에서 활용해야 한다.

제6장 부유한 미망인의 호감을 사는 방법

1. 이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나이가 들고 용모 단정하며 대화에 능한 신부를 선발하여 붙임성 있게 미망인을 방문하도록 한다. 그리하여 우리 교단에 대해 호감이 있는지 알아보고 선행이나 장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고 한다. 미망인이 이를 수락하여 우리 사원을 방문하게 되면 고해 성직자를 배정하여 미망인 상태로 있는 것이 좋으며 그런 상태에 만족하고 있음을 칭찬해 주도록 한다. 또한 그렇게 생활하면 영생을 얻을 수 있으며 영혼의 고통을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2. 또한 집에 작은 예배당을 만들고 의례를 수행하라고 한다. 그렇게 하면 미망인과 우리 사이의 대화가 더 가까워지고 미망인이 다른 사람들을 방문할 기회가 적어진다. 그런 특별한 예배당이 있는데도 미사에 참석하려 하면 주의 깊게 그 고백을 들어주고 그 교회의 순종하도록 이끌어 준다.

3. 교묘하면서도 부드럽게 우리 교단과 방향에 따르도록 유도하면서 상황이 허락하는 한 그 미망인이 호감을 지니고 있는 사람, 그 성향, 신앙심, 건물의 위치와 상황 등을 확인한다.

4. 그 집에서 우리와 성향이 맞지 않는 시종들이 있다면 우리에게 의존적이고 우리 교단에 입단하고 싶어하는 사람들로 교체하라고 제안함으로써 그 시종들을 제거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그 집에서 일어나는 일을 모두 알 수 있게 된다.

5. 고해 성직자는 미망인을 끊임없이 감시해야 하며, 은혜를 받으려면 순종해야 한다고 말해 줌으로써 완전히 자신에게 의존하도록 한다.

6. 성례에, 특히 참회에 자주 참가하여 깊은 생각과 의도를 밝혀 보라고 유도한다. 또한 고해 성직자가 특별 연설을 할 때에는 그 설교를 듣도록 초청하여 양심을 성찰하면서 호칭 기도를 매일 따라하라고 한다.

7. 일반 고해에서는 미망인의 성향을 광범위하게 고백하도록 한다. 그렇게 해야 그 미망인이 다른 사람들의 통제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그 마음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8. 미망인 상태의 장점과 결혼 생활의 불편함을 계속 강조해 준다. 특히 우리가 개입하고 있는 방향을 벗어나서 외부로 노출될수록 위험이 많다는 점도 강조해 둔다.

9. 또한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 대해서도 말하도록 함으로써 어떤 사람을 싫어하는 성향이 있는지 알아본 다음, 그런 사람은 좋지 않은 생활을 하고 있다고 말해 준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런 사람에 대해 혐오감과 반감을 가져 어울릴 수 없도록 한다.

10. 미망인이 그 미망인 생활을 계속 하겠다는 결심이 섰는지 확인하고 나면, 영적 생활에 전념하라고 설득한다. 그러나 수도원 생활을 권유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 시설에서 생활하지 않더라도 영적 생활을 할 수 있다고 말해 준다. 곧 Pauline 및 Eustace 등의 영적 생활에 대해 이야기해 준다. 그런 순결 상태로 적어도 2-3년 동안을 보내도록 하면 재혼을 영원히 포기할 것이다.

그럴 경우 미망인은 남자들과 맺은 관계를 모두 청산하고 친척이나 친지들과도 멀어지게 될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가야 한다고 말해 준다. 미망인이 고위 성직자와 접촉하려고 하는데 그 관계를 떼어놓을 수 없다면 될 수 있는 대로 우리와 같은 편이거나 우리의 추천을 받은 성직자들과 접촉하도록 한다.

11. 이 경우 미망인에게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또는 영적 신부가 권하는 대로 기부금을 내라고 설득한다. 그리고 기부금은 공익을 위해 사용하는 편이 바람직하며 회의에서 그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해 준다. 또한 분별 없이 기부를 하면 여러 가지 죄악을 초래하거나 조장하게 될 것이며, 이는 기부의 결실도 아니고 이점도 아니라고 말해 준다.

제7장 미망인에게 대하는 방법 및 그 재산 처분 방법

1. 미망인에게 계속하여 신앙에 몰두하고 선행을 하며 재산을 바치라고 설득한다. 남는 재산을 예수 그리스도와 성모 마리아와 수호 성인을 위해 바치며, 교단과 교회를 치장하는 데도 도움을 주라고 한다. 그리하여 옛적에 이집트인들이 그랬듯이 재산을 완전히 바치도록 한다.

2. 미망인이 더욱 기부를 많이 할수록 교단을 위한 방향으로 활용되도록 한다. 또한 그렇게 함으로써 그에 상응하는 이점을 얻을 수 있으며 교구의 특혜를 받을 수 있다고 말해 준다. 특히 교단 수장에게 특별 고려를 받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 말해 준다.

3. 순결 서약을 한 미망인에게는 일 년에 두 차례씩 새로 서약을 하라고 함으로써 우리가 마련한 관습에 따르도록 한다. 그러나 우리 신부들의 제약에서는 벗어날 수 있도록 허용해 준다.

4. 미망인을 자주 방문하여 친절하게 대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각자의 성격과 성향에 알맞도록 영적 생활에 대해 안내해 준다.

5. 잘 순응하지 않더라도 너무 엄격하게 대해서는 안 된다. 미망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호감을 지니고 있으므로 우리가 신임을 잃지 않으려면 여성에게는 변덕이 있게 마련임을 고려하여 기술적으로 주의 깊게 대해야 한다.

6. 다른 교회, 특히 수도원에는 자주 다니지 않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 교단에는 특혜가 많은데 다른 교파에서는 부분적으로만 그런 혜택을 얻을 수 있을 뿐이라고 자주 상기시켜 준다.

7. 장례식장에서는 조금 더 호감을 살 만한 복장을 입어서 조문 표시 효과와 함께 치장 효과도 낼 수 있도록 하라고 충고해 준다. 세상과 결별한 어떤 사람의 통제를 받고 있다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이와 함께 미망인이 우리 교단과 함께 함으로써 자유로움과 지위를 유지하면서도 욕망을 떨쳐버리고 스캔들 없이 절제 있는 생활을 유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함으로써 구설수에 오르지 않게 해 주어야 한다.

8. 미망인의 집에는 부유한 가문의 젊은 여성들이 함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면 그 여성들은 점차 우리의 성향과 생활 방식을 따르게 된다. 그리고 그 가문의 고해 성직자가 선발한 감독을 둠으로써 항상 또한 영원히 우리 교단의 관습과 통제를 따르도록 한다. 순종하지 않으려 할 때에는 부모에게나 그 여성들을 선발해 준 곳으로 보내서 무절제함과 결함이 드러나는 성격을 직접 비난한다.

9. 미망인이 건강을 해치면서도 즐거움을 추구하려 한다면 우리는 구원에 대해 관심을 두지 말아야 한다. 그래서 불쾌하다고 불평하면 단식을 시키고 교회에도 보내지 말고 훈련을 시킨다. 그래도 불평이 계속되면 집에서 조심스럽고 은밀히 조사를 한다. 대학 등에 입학시킬 때에는 비밀리에 한다. 대화함에 승낙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들과 비밀리에 즐거움을 나누도록 한다.

10. 마침내 미망인이 교단에 대해 최대한 아첨을 하면 세상과 재산을 포기하고 친척들과 하나님을 모시기에 전념하는 성스러운 생활의 완성이란 측면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교단의 규율을 따르기로 하고 모든 것을 포기한 사람들에게도 이와 마찬가지 효과가 발생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단기간에 성스러움에 도달한 미망인들의 예를 들어 주면서 인내심을 잃지 않도록 희망을 불어넣어 주고 우리가 성부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것임을 약속한다.

11. 또한 완전한 마음의 평온을 유지하려면 반감 없이 머뭇거리거나 지친 기색도 없이 신부의 지시를 따라야 그 신부의 인도로 영원히 하나님께 갈 수 있다는 인상을 심어 주어야 한다.

12. 또한 미리 신부와 상의하지 않고 그 지시를 따르지 않으면 하나님은 기부를 바라지도 않거니와 모범적인 생활을 바라지도 않는다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말해 준다.

13. 신부들은 미망인이나 그 딸이 어떤 구실로도 다른 교파의 성직자들을 만나러 가거나 함께 있지 못하도록 세심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 교단이 가장 모범적인 교단이고 가장 유용성이 있으며 교황이나 왕실에 대해 가장 권위가 있는 교단이라고 찬양한다. 곧 그 자체로 완벽하다고 함으로써 다른 교단에 대한 꿈을 떨쳐버리도록 한다. 그리고 우리는 다른 교단과 달리 시시한 일을 하지 않으며 기타 생활 방면에 대해서는 나태하고 무지하며 어리석은 다른 교파의 수도자들과는 다르다고 말해 준다.

14. 신부들은 미망인에게 대학 및 초심자 숙소, 특히 로마의 초심자 숙소가 유지되도록 일반 기부를 하거나 연례 할당액을 기부하라고 설득시켜야 한다. 이때 교회를 치장한다든지 왁스나 와인 등 미사를 집행하는 데 필요한 물건을 공급하기 위해 기부금이 필요하다고 상기시켜 준다.

15. 교단에 재산을 바치지 않으면 특히 그들이 병중에 있거나 위험에 처해 있을 때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 준다. 또한 건립해야 할 대학도 많으며, 즐거운 마음으로 사심 없이 기부를 해야 하나님을 위한 길이 되고 영원한 영광도 얻을 수 있다고 말해 준다.

16. 마찬가지로 왕실이나 유력 인사들에 대해서도 기부를 하면 이 세상에서 영원히 추모되고 영원한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해 준다. 악의 있는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예를 들어 예수는 머리를 누울 공간도 없었다는 말을 하면서 교단도 예수를 본받아 곤궁해도 검소하게 생활해야 한다고 하면 교회는 변화하고 있으며 오늘날에는 교회가 국가로 되어야 한다는 점을 알려 준다. 그리고 예언자들이 예언한 대로 작은 돌이 큰 산을 이루듯이 우리도 아주 강력한 적에 대비하여 강대한 수단과 권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해 준다. 교회 장식 등을 위해 기부를 하는 미망인들에 대해서는 애정과 세속적인 물질을 베풀고 재산을 예수 그리스도와 그 동료들에게 양도하는 가운데 더 큰 완성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되풀이하여 주입시킨다.

17. 세상의 어린이를 교육시키는 데 전념하고 있는 미망인에 대해서는 사소해 보일지 몰라도 우리가 그 구제책을 마련해 주겠다고 약속해야 한다.

제8장 부유한 미망인의 자녀가 종교를 받아들이고 믿음을 지니도록 하는 방법

1. 이 목적을 달성하려면 어머니는 자녀를 엄하게 다루어야 한다는 습관을 만들어 내고 우리가 그들과 함께 있다는 사실을 보여 주어야 한다. 어머니들에게 자녀가 어릴 시절부터 멋을 모르고 자라도록 키우라고 유도한다. 또한 성년이 되었을 때에는 장식이나 치장을 금지시키도록 한다. 그리고 수도원 생활과 같은 상태를 받아들인다면 고려해 주겠다고 약속함으로써 그런 생활에 대한 영감을 불어넣어 준다. 또한 결혼 생활의 무미건조함과 그에 대한 혐오감을 제시해 주면서 독신 생활을 하지 않으면 큰 부담을 안게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마침내 그 딸이 어머니와 함께 살기가 불편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면 수도원으로 발길을 옮길 것이다.

2. 우리는 미망인의 아들과 친하게 지내서 우리 대학의 의도를 간파하도록 하고 정원, 포도밭, 시골 집, 농가 등 가장이 쉴 수 있는 곳에 주의를 끌도록 하며 제수이트가 여러 국가를 여행하면서 왕자들과 접촉한 내용 등 젊은이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이야기를 해 주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수도원 식당이 깨끗하고 숙박 시설이 적절하며 우리가 나누는 대화는 친밀감이 있고 규칙은 온화하다는 사실 등 우리가 ‘더 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지니고 있는 것을 모두 알려주고, 우리 교단이 다른 교단에 대해 우월하다는 점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때 우리의 대화는 경건한 대화로 이어지도록 주의해야 한다.

3. 신앙심에 대해 제의할 때에는 계시에 따른 것처럼 보이도록 해야 하고, 우리 교단이 다른 교단에 비해 장점이 많다는 사실을 현명하게 직접 비추어 주어야 하며, 하나님의 소명에 반하는 큰 죄악을 저지를 수도 있음을 대화를 통해 이해시켜 주고, 마지막으로 영적 의식을 통해 한 층 더 높은 수준에서 신앙심을 선택하도록 권장해 주어야 한다.

4. 우리는 될 수 있는 대로 젊은이들의 가장과 교수들이 우리 교단에 소속되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항상 이 문제를 염두에 두고 그 젊은이들과 상담해야 한다. 그러나 그렇게 되지 않는다면 어머니가 그 가정의 권위와 책망 내용을 분명히 밝히도록 하고 그 젊은이들이 그런 생활에 싫증이 나도록 함으로써 어떤 것을 박탈해야 한다. 또한 끝내 교단 입단 의사를 얻어내지 못한다면 젊은이를 먼 곳에 있는 다른 대학으로 보내서 어머니가 관심과 애정을 보이도록 함과 동시에 우리 쪽에서는 온화한 방법으로 계속 설득할 수도 있다.

제9장 대학 수입 증가 방안에 대해

1. 우리는 상속 재산 주장자의 마지막 서약이 무엇인지 모르며 교단에 젊은 형제를 들여보내지 못할 정도로 어떤 이유가 확정되어 있는지 모르고 있기 때문에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우리가 확보해야 할 것은 고위 성직자들이 합의한 규칙에 따라 교단의 수익을 증진시키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회가 ‘더 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고 성직자는 공통의 영혼으로 활기를 띠어야 한다는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한편으로는 교단의 교수들이 일용품조차 부족할 정도로 가난하여 신도들에게 혜택을 베풀지도 못하는 상태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교단의 신부들도 역시 가난하여 일부 가정의 재산을 받아 살고 있기는 하지만 연구 활동에서나 전도 활동에서나 다른 구걸자들과는 달리 대중에게 너무 엄격하지 않다는 점을 밝혀 주어야 한다. 왕실, 유명 인사, 미망인 및 우리가 희망을 걸고 있는 사람들의 영적 인도자는 영혼 및 영원한 것에 대한 대가로 그들이 지니고 있는 토지나 세속 재산을 교단에 바치도록 해야 한다. 이때 우리는 제공받는 것을 받아들이겠다는 생각을 언제나 품어야 한다. 그 약속과 이행이 지연되면 될 수 있는 대로 부에 대한 탐욕을 은폐한 채 그들에게 주의를 주어야 한다. 고해 신부들이 잘 따르려 하지 않거나 불가피하게 신비함을 원하면 다른 사람들을 임명하는 한이 있더라도 그 신부들을 해직시켜야 한다. 또한 참회자들에게 꼭 필요하다면 교단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먼 곳의 대학으로 보낸다. 교단이 부주의하여 제때에 귀중한 재산을 받아들이지 않았는데 젊은 미망인이 예기치 않게 사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 때가 되면 재산을 받지도 못하거니와 그 선의를 기대할 수도 없다.

2. 고위 성직자나 부유한 성직자들의 호감을 사려면 어떤 기법을 도입하고 우리 교단 내에서 영적 의식을 수행하도록 하여 점차 우리가 신성하다고 공언한 바에 매력이 끌리도록 해야 한다. 그러면 교단에 대해 호감을 지니게 되고 곧 헌신하겠다는 서약을 하게 될 것이다.

3. 고해 신부들은 고해하는 사람의 이름, 가족, 친척, 친구, 재산이라든지 상속자와 그 상태, 의도 및 결정 사항 등에 관해 적당한 기회에 조심스럽게 물어 보아야 한다. 아직 결정한 사항이 없다면 장래를 위해 교단에 그 계획안을 제출하라고 한다. 계획이 작성되었다면 직접 활용할 가망이 있는 셈이다. 한꺼번에 물어보지 말고 1주일마다 고해를 통해 훨씬 전의 양심의 고통을 덜어주든지 참회 형식으로 수행해야 한다. 한 번에 충분히 밝히지 못했다면 반복하여 알리도록 한다. 여성이 이 방법에 성공했다면 자주 우리 교회를 방문하고 고해를 하도록 한다. 남성이 이 방법에 성공했다면 우리 교회에 초청하여 우리들과 친하게 지내도록 한다.

4. 위의 미망인에 대한 방법은 상인들이라든지 기타 부유하고 기혼이지만 자녀가 없는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다. 이 방식을 활용한다면 교단은 그들의 상속자를 마련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방식은 우리에게 잘 대해주는 부유한 사람들 가운데 재산이 아주 많지 않더라도 더 많으면 대중의 불만을 살만한 사람들에 대해 수행해야 한다.

5. 대학장은 주택, 공원, 묘지, 숲, 잔디밭, 경작지, 포도원, 올리브 과수원, 사냥터 등 대학장 권한 내에서 마주칠 수 있는 유산을 모두 손댈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 소유주들이 유명인사나 성직자라든지 특히 종교 단체의 협상자들과 관련되어 있다면 수입과 부채라든지 지불해야 할 금액 등에 관해 물어본다. 이 일은 아주 기술적으로 처리하여 본인 자신의 입을 통하거나 교우 관계 또는 우연한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고해 신부가 재산 있는 참회자를 만나면 대학장에게 알리고 어떻게 해서든지 그 소유하고 있는 바를 얻어내야 한다.

6. 가장 중요한 점은 다음과 같다. 참회자나 우리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이 도움이 된다면 그들의 성향에 맞도록 우리 자신을 조정함으로써 그들의 호감과 의사를 얻어내야 한다. 교구에서는 우리 가운데 일부를 유력 인사들이 거주하고 있는 곳으로 데리고 간다. 교구가 적절히 행하지 못하면 대학장이 수확지가 있는 곳을 알려 주어 우리가 조사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7. 교단 내 부유한 가문의 아들을 받아들일 때에는 그 아들이 소유물을 쉽게 획득할 수 있는지 알아보아야 한다. 그렇다면 입단시킨 다음, 그 재산의 일부를 수익을 위하거나 대출 등의 형태로 대학에 바치도록 해야 한다. 잠시만 교단에 머물러 있는다고 하더라도 그 수익은 아주 중요하므로 우리가 살고 있는 좁은 환경과 우리를 압박하고 있는 부채에 대해 특별히 고려하도록 해야 한다. 미망인 또는 딸밖에 없는 독실한 기혼 여성에 대해서는 그런 신앙심 있는 생활을 계속하도록 설득하거나 수도원 생활을 하라고 설득한다. 그 재산을 부드럽게 교단에 바치도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남편이 교단에 대해 부정적이라면 심문을 해 보아야 한다. 또한 다른 교단에 대해서는 적은 액수를 바치겠다는 약속을 얻어내야 한다. 외아들만 있는 가정에 대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소명을 되풀이하여 주입시킴으로써 마음을 끌도록 한다. 또한 아버지에 대해 품고 있는 두려운 감정이 완전히 없어지도록 해 줌과 동시에, 전지전능한 하나님이 쉽사리 받아들일 수 있도록 희생하고 아버지의 집을 버리고 교단에 들어오라고 설득한다. 그리고 유산을 물려받는다면 일부를 수장에게 바치고 그 외아들은 먼 곳에 있는 초심자 숙소로 보낸다. 만약 딸도 있는 가정이라면 우선 그 딸을 종교 생활을 하도록 시킬 것이다. 그러면 먼저 수도원으로 보내고 나중에 재산을 상속하면 교단의 딸로서 받아들인다.

9. 고위 성직자는 그런 미망인과 기혼자들을 관리하는 고해 신부들이 장래 어떠한 경우에도 교단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또한 어느 누가 우리편이 되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으로 교체한다. 그리고 필요하면 그 가족들과 접촉하지 못하도록 먼 지방으로 보낸다.

10. 미망인이나 완벽한 생활을 갈망하는 독실한 신자들을 설득하는 데 성공했다면 재산을 교단에 바치도록 하고 그 수익에 따라 그들이 사망할 때까지 필요한 것을 공급해 주면서 종교적으로 관리해 준다. 그 이유로는 그렇게 함으로써 전적으로 하나님께 헌신할 수 있다고 제시해 준다. 곧 괴로움도 없고 혼란에 빠질 우려도 없으며, 그렇게 해야만 가장 높은 완성 수준에 이를 수 있다고 설득시킨다.

11. 교단에 소속된 부유한 사람들의 대출을 받는 고위 성직자는 신임을 얻을 수 있도록 친필 영수증을 써 주고 상환하는 사람은 나중에 바뀔 수 있다고 말해 준다. 그리고 그 대출자를 자주 방문하여 그 부채 증서를 위탁받은 사람을 언제나 고려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해 준다. 그렇게 해야 유언에서 교단의 이름이 언급되지 않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그 재산의 상속자들에게 미움을 사지 않고 재산을 얻을 수 있다.

12. 또한 연간 이자를 지불하겠다고 하면서 대담하게 대출을 요구할 수도 있다. 그리고 원금을 투기에 활용하여 교단에 더 큰 수익이 발생하도록 한다. 이때 부유한 사람들의 동정심을 사서 대출을 받는 데 성공하고 그들이 대학과 교회가 설립되는 것을 확인했다면 증여 유언에서 이자를 갚지 않도록 배려될 것이다.

13. 교단은 상업의 유용성에 대해 알리고 우리가 친분을 유지하고 있는 상인들의 이름을 높이 평가해 줄 수 있다.

14. 우리 신부들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사람들 가운데는 교단에 충실한 의사들이 있어야 우리가 환자들에게 추천해 줄 수 있고 다른 교단보다 더 우월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며, 특히 유력한 인사들의 사망할 때 우리가 부름을 받을 수 있다.

15. 고해 신부들은 환자들을 열심히 방문해야 한다. 특히 위험에 처해 있는 환자들을 방문하여 환자가 올바른 의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부담을 덜어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면 다른 신부들을 돌려보낸다. 그리고 될 수 있는 대로 신중하게 지옥에 대한 두려움 등을 되풀이하여 주입시킨다. 그리고 물이 불을 끌 수 있듯이 기부를 하면 죄악을 씻을 수 있다고 하면서 속죄의 길을 제시해 준다. 또한 기부금은 이웃의 구원에 전념하는 사람들을 보조해 주는 데 사용할 것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환자들은 자신의 죄악에 대해 만족을 얻게 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자선을 통해 여러 가지 죄악을 덮어버릴 수 있으며, 우리는 그런 자선 행위가 결혼 의복과 같아서 그 의복이 없이는 천국의 테이블에 오를 수 없다고 본다고 말해 준다. 요컨대 성경의 구절이나 성자들의 말을 인용해 줌으로써 마음을 움직인다. 곧 환자들의 역량에 따라 우리는 무엇이 환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가장 효과적인지 판단할 수 있다.

16. 여성들에게는 남편의 악한 행위에 대해 불평을 말해 보라고 한다. 이렇게 하여 남편의 죄악을 속죄하고 용서를 받으려면 남편 몰래 일정 금액을 하나님께 바쳐야 한다고 말해 준다.

제10장 교단 내 훈련이 특히 엄격해야 하는 이유

1. 건강 상태나 연령에 관계없이 항의를 받아 교단의 적으로 추방당한 사람, 감동을 받아 우리 교회의 독실한 신도가 되거나 우리를 방문하는 사람, 도중에 다른 교회에 기부를 하는 사람, 다른 신부들에게 기부를 하는 사람, 우리 교단에 대해서는 태도가 좋으면서도 부유한 사람을 설득하여 기부를 단념하도록 한 사람, 우리 교단에 대해 애정을 보이면서 자신의 재산을 처분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신부들이 수치심을 느끼는 기질이 있다는 증거이다. 따라서 우리는 고해 신부들이 자신의 빈약한 인간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 참회자나 교단 친구들의 기부금을 모두 사용하였다면 전적으로 수치심을 느낄 것이라고 믿는다. 이후 자신의 추방 이유에 대해 불만을 품지 않도록 하려면 직접 내쫓을 필요가 있다. 그러나 참회를 듣지 못하도록 하면 그 신부는 수치심을 느낄 것이고 가장 엄한 업무를 맡겨서 매일 가장 비위에 거슬리는 일을 하도록 하면 고통을 받을 것이다. 최고 수준의 연구와 명예로운 임명에서 제외할 수도 있다. 또한 대중의 비난을 받도록 할 수도 있다. 레크리에이션에서 제외하거나 낯선 사람들과 대화하지 못하도록 할 수도 있다. 의복을 박탈하거나 필수품을 제외한 다른 물건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군말을 하거나 참을 수 없도록 만들 수도 있다. 그러면 수치스러운 사람으로 추방되어 다른 사람들에게 좋지 않은 전례를 남기게 된다. 또한 추방당한 이유를 친척이나 교회의 고위 성직자들에게 알리면서 교단의 정신을 지니고 있지 않다고 말할 수도 있다.

2. 더욱이 교단을 위해 재산을 선뜻 획득하지 않으려 하는 사람을 모두 추방했다면 이는 신부들이 너무 자신의 판단에 의존하고 있다고 하겠다. 그 행위 이유를 교구에 알릴 때에는 직접 듣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규칙에 호소함으로써 맹목적으로 순종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3. 처음부터 젊은 시절부터 교단에 대해 깊은 애정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애정이 우리와 관계없는 교단이나 그 사람들의 친척이나 가난한 사람들에게까지 이르는 사람은 점차 교단을 나가게 될 것이다. 곧 쓸모 없게 된다.

제11장 교단에서 추방당한 사람들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단결하여 대처할 것인가

1. 우리에게 추방당하는 사람은 비밀에 대해 거의 모르고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에게 극히 해로울 수 있으므로 추방하기 앞서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 곧 말로든 글로든 교단에 대해 편견 있는 행동을 하지 않겠다는 서약이나 서면 확인서를 받아낸다. 또한 고위 성직자가 그들의 악한 성향, 결점, 사악한 행위 등을 지적해 주는 편도 좋다. 또한 교단의 관습에 따라 의무 면제를 확실히 밝히도록 한다. 또한 필요하다면 고위 성직자들이 그들의 발전을 방해해야 한다.

2. 그들을 추방시킨 대학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경계하도록 주의를 주어야 하고 그 추방 동기를 과장해야 한다. 곧 수치심을 거의 느끼지 않고 복종하지 않으며 영적 의식을 좋아하지 않고 이기적이라는 이유 등이다. 나중에는 그 사람들과 전혀 연락을 하지 말라고 충고해 주어야 한다. 그 사람들에 대해 말할 때에는 낯선 사람들인 것처럼 말하고, 교단은 아주 엄중한 이유가 아닌 한 추방시키지 않는다고 말을 맞추어야 한다. 그런 이유 등을 주의 깊게 반복하여 말함으로써 그 사람들에 대한 혐오감을 불러일으킨다면 추방 이유가 그럴 듯하게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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