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설교방송

말씀을 선포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대비하라. 모든 오래 참음과 교리로써 책망하고 꾸짖고 권면하라.(딤후4:2)

예배설교방송

[오전예배] 오순절 성령과 구원.(행2:1-37)

  • 관리자 (ehompy0429)
  • 2020-06-07 10:12:00
  • hit22
  • vote0
  • 1.245.98.13

말씀: 행2:1-37.

제목: 오순절 성령과 구원.

오순절 날이 충만히 임하니, 그들이 다 한 마음이 되어 한 곳에 모여 있는데 갑자기 하늘로부터 강하고 급한 바람소리가 나더니, 그들이 앉아 있던 온 집안을 가득 채우며 또 거기에 불의 혀들같이 갈라진 것들이 그들에게 나타나 각 사람 위에 내려와 앉더니 그들이 다 성령님으로 충만하여, 성령님께서 말하게 하시는 대로,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 시작 하니라.(행2:1-4)

 

너희는 안식 후 다음날 곧 너희가 요제물의 그 다발을 가져온 그날부터 세어서 일곱 안식을 마칠지니 너희는 일곱째 안식 후 다음날까지 오십일을 세어서, 너희는 주께 새로운 소제예물을 드릴지니라.(레23:15-16)

오순절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날로부터 세어서 50일 곧 일곱 안식일이 지난 다음날이 오순절입니다. 이스라엘 민족들에게는 일곱 절기가 있습니다. 유월절, 무교절, 초실 절, 오순절, 나팔 절, 속죄 절, 장막절, 인데 일 년에 세 번으로 나누어 절기를 지켰습니다. 유월절, 무교절, 초실 절을 한번. 오십 일후 오순절을 두 번째, 나팔 절 속제 절, 장막절로 세 번에 걸쳐 절기를 지켜왔는데 예수님께서 일곱 절기의 율법을 모두 완성 하셨기 때문에 지금은 일곱 절기를 비롯한 모든 율법을 지킬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믿는 사람에게 의가되시기 위하여, 율법의 끝마침이 되시니라.(롬10:4)

오순절의 주인공이신 예수님께서 약속의 말씀대로 내가 가면 성령님을 보내실 것이란 말씀을 하셨으므로 부활하시고, 승천 하신 후 10일째 되는 날이 오순절(五旬 節)이며, 바로 그날에 성령님은 임하신 것입니다. 성령님은 곧 예수님을 증거 하시는 분입니다. 오늘날도 성령님을 받은 그리스도인은 반드시 예수님을 증거 하는 증인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령님께서 너희에게 임하신 후에 너희가 능력을 받고, 너희는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1:8)

그러나 내가 아버지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위로 자,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영께서 오실 때에, 그분께서 나에 관하여 증거 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또한 너희도 증언 하리라.(요15:26-27)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너희에게 진실을 말하노니, 내가 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하니라. 내가 가지 아니하면 그 위로 자께서 너희에게 오지 아니하시리라. 그러나 내가 떠나가면 내가 그분을 너희에게 보내리라.(요16:7)

그 분께서 나를 영화롭게 하시리니, 그분께서 내 것을 받아서 그것으로 너희에게 보여주시리라.(요16:14)

이렇게 성령님은 그분 곧 주님을 영화롭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분은 능력을 주시고, 그분의 증인들이 되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분이 가실 날이 있는데 그날에 주님께서 우리를 데리러 오실 때에 성령님도 우리와 함께 새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순절은 큰 명절인 것입니다. 그래서 성령님이 오순절에 오신 것입니다. 오십년에 한 번씩 대 희년이 있는데 성령님을 받은 사람은 대희년 안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성령님을 받은 그리스도인은 마음이 불타는 것입니다. 성령 강림 때의 실상이 불의 혀들같이 갈라진 것들이 사람들의 머리 위에 내려오는 것을 보았고, 강한 바람 소리가 나더니라. 는 말씀이 있는데 주님을 증거 하는 것은 강하고 담대하며, 급히 복음을 전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성령님이 충만하면, 복음전하기를 급히 하며, 불같은 열정이 가득 한 것입니다. 당시 예루살렘에는 오순절을 지키러 온 유대인들이 무려 16 개국에서 교포 2세-3세들이 왔기 때문에 이스라엘 말을 알아듣지 못함으로, 성령님께 내려오시는 즉시 다른 언어들(방언들)로 말하기 시작히니라. 4절에 말씀 하시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본 사람들이 놀라서 말했습니다.

이제 이 소문이 널리 퍼지자 무리가 함께 몰려와서 당황해하니, 그 까닭은 각 사람마다 제자들이 자기나라 말로 말하는 것을 들었기 때문이라. 그들이 모두 놀라 이상히 여겨 서로 말하기를, 보라, 말하고 있는 이 사람들은 다 갈릴리 사람들이 아니냐? 그런데 우리 각 사람이 우리가 태어난 곳 우리의 언어로 듣게 되니 어찌된 일인가?(행2:6-8)

이렇게 말은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 알아들어야 되는 것입니다. 이 사건을 오순절 방언 사건이라고 합니다. 현대 방언은 그렇지 않죠? 사도들의 방언을 듣고. 16개 나라에서 온 유대민족들이 구원을 받고. 다시 태어난 그리스도인으로 침례를 약 삼천 명이 받은 사실입니다. 그런 데 오늘 날의 방언은 어떠합니까? 그 말을 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 그 말을 알아듣고 있습니까? 방언하는 사람도 모르고, 듣는 사람도 모르고, 누가 알아듣나요? 물론 그들은 하나님께서 듣는다고 말 하겠지요. 그러므로 바울사도는 그들을 비웃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는 알지 못하는 언어로 말하는 자는 사람들에게 말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한다고 하니, 아무도 그의 말을 알아듣는 자가 없고 그가 영 안에서 신비한 것들을 말하기 때문이라.(고전14:2)

바울사도는 신비한 것들을 말한다고 하셨는데 그 신비는 미스테리(mysteries)신비한 것, 알지 못하는 비밀들을 말한다, 라고 말씀 하시고. 이런 것은 아무 유익이 없다 라 말씀 하셨습니다. 방언에 대하여는 다음에 다루기로하고. 본문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사도들이 다른 언어(방언)로 말하는 것을 본 유대인들 심지어 무엇이라, 했습니까? 이 사람들이 새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니라.12절에 조롱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 하신 것이 성취된 것입니다.

그 날들에 내가 내 영을 남종들과 여종들 위에 부어주며 내가 하늘들과 땅에서 이적들을 보이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들이라.(욜2:29-30)

이러한 방언으로 베드로와 열한명의 제자들이 함께 일어나 소리 높여 유대사람들과 예루살렘에 거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외쳤습니다.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시고, 우리들의 구원 주 이시라고, 그러므로 그들의 질문이 나왔습니다. 그들은 마음에 찔림을 받아서 우리가 무엇을 하여야 하리이 까? 물었습니다.(37절) 베드로는 즉시 대답했습니다. 회개하라, 너희가 각각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들의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너희가 성령님을 선물로 받으리라.38절 말씀을 하시고. 여러 가지 다른 말로 예수님께서 구주시니, 그분을 믿고, 구원을 받으라는 말씀을 전함으로, 그의 말을 기쁘게 여겨 구원을 받은 사람이 약 삼천 명이 된 것입니다. 이것은 오순절 성령님의 역사를 통하여 이루어진 사건입니다.

또 여러 가지 다른 말씀들로 증거하고 권면하여 말하기를, 이 비뚤어진 세대로부터 너희 자신이 구원을 받으라, 하니라. 그때에 그의 말을 기쁘게 받아들인 사람들은 침례를 받으니, 그 날에 약 삼천 명의 혼들이 그들에게 더하여지니라.(행2:40-41)

그들이 꾸준히 날마다 한 마음이 되어 선전에 모이며, 또 집에서 집으로 돌아가며 빵을 나누고, 단일한 마음과 즐거운 마음으로 음식을 먹으며 하나님을 찬양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으니, 주님께서 구원 받아야 할 사람들을 그 교회에 더해 주시니라.(행2:46-47)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